•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레고위두를 활용한 단계별 컴퓨팅 사고력 증진 수업지도방향연구

djqfhej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16
최종 저작일
2016.10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레고위두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킬수 있는 내용에 관한 학사학위 청구논문 대체 결과보고서입니다. 많은 참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1) 컴퓨팅 사고력
2) 레고 위두

Ⅱ. 연구방법
1. 레고 위두 지도안 및 교재 집필 방향
2. 레고 위두 학습내용

Ⅲ. 연구결과
1. 레고 위두를 활용한 컴퓨팅사고력 증진 교육 수업안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교육부는 컴퓨팅 사고력을‘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이해하고 창의적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2]. Wing[3]은 컴퓨팅 사고력을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배워야 하는 핵심역량이라 주장하였고, 국내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 정보교과의 핵심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제시하고 있으며[2], SW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지닌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4]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구 중 하나로 레고 에듀케이션 위두(WeDo 2.0)는 놀이처럼 재미있는 유형의 요소를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과학, 컴퓨팅 사고력, 공학 원리를 소개하는 동시에 추상적 개념을 확고하게 다질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영역을 열어주는 교구이다. 위두(WeDo 2.0)의 모든 프로젝트는 레고블록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구상되었으며,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배우는 동시에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해 준다. 따라서 위두(WeDo 2.0)의 코딩 활동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의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작품에 생명을 불어 자연스럽게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2) 연구목적
컴퓨팅 사고력은 일상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위두(WeDo 2.0)는 모든 프로젝트마다 단계별로 이러한 기술의 개발을 지원하며, 프로젝트별로 중점 개발 영역이 표시되어 있고 교사의 판단에 따라 학생들의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는 선택할 수 있다.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단계에 맞는 레고 위두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2. 이론적 배경
1)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설계하며, 인간 행동을 이해

참고 자료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pp.33-35, 2006.
교육부,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2015.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Sciences, Vol.366, No.1881, pp.3717-3725,2008
김병수, 이종연, "소프트웨어교육 연구 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22호, pp.385-405, 2019.
전정아, 이정민, 김진솔, "자유학기제 연계 로봇활용SW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SW효능감, SW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3호, pp.342-351, 2020.
이정민, 고은지,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238-250, 2018.
이정민, 박현경, 최형신, "로봇 활용 SW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학업흥미, 협업능력에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pp.9-21, 2018.
최형신, 이정민, "교육용로봇기반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협업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pp.131-138, 2020.
김명중, 이태욱, “레고 위두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2014.8, 37-40(4 pages)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연구보고 2012-12).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djqfhej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궁금한게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용~~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레고위두를 활용한 단계별 컴퓨팅 사고력 증진 수업지도방향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