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 진공 , 묘유와 공 , 원 , 정의 종교적 의의

저작시기 2001.01 |등록일 2003.11.21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9페이지 | 가격 6,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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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원불교학회 수록지정보 : 원불교학 / 7권 / 69 ~ 97 페이지
저자명 : 노권용(Kwon Yong 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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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원불교에서는 궁극적 실재로서의 법신불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모심과 동시에 수행의 표본으로 삼아 신앙과 수행의 2문을 열어 놓고 있다. 즉 「법신불 사은」의 「자성불 삼대력」의 수행문이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원불교의 종교적 실천행의 2대 관문인「법신불 사은」의 신앙문과 「자성불 삼대력」의 수행문은, 바로 이 「진공·묘유」와 「공·원·정」의 논리구조에 바탕하여 전개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진공·묘유」와 「공·원·정」의 진리관이 수행문의 설명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왔으나, 신앙문에 관계지어서는 그렇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공·원·정」의 진리관에 대해서는 아직 신앙문과 관계지어 설명된 시도가 거의 없는 바, 필자의 견해로서는 이 「공·원·정」의 진리관이야 말로 원불교의 어느 교리 체계보다도 신앙적 의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를 안고 있다고 본다. 여기에서 우리가 유의해야 할 것은 「진공·묘유」와 「공·원·정」의 양자는 서로 다른 별개의 내용이라기보다는, 다만 하나의 「법신불 일원상」의 진리적 구조에 대한 논리전개상의 貝略의 차이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空은 진공에, 圓과 正은 모유에 각각 배대시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양자 모두 신앙과 수행의 양면에 걸쳐 두루 의미를 지닌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진공·묘유」와 「공·원·정」의 진리관이 신앙문과 수행문에 있어서 지니는 종교적 의의, 특히 그 가운데 타력신앙으로서의 신앙문에 있어 지니는 의의를 밝혀봄으로써, 원불교의 신앙성을 지교시키는데 일조를 얻고자 한 것이다. 이와 같이 법신불 일원에 대한 신앙과 수행의 양문에 있어 중심 논리로 부각되는 「진공·묘유」와 「공·원·정」의 진리관은 심고와 기도, 참회론, 불공법, 윤리관, 낙원관, 천도론, 사회정의론은 물로, 영육쌍전, 이사병행, 동정일여 등 원불교의 종교적 영역전반에 걸쳐 불가결의 의의를 지닌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원불교의 종교적 의의를 심화시키기 위하여서는 「진공·묘유」와 「공·원·정」의 의미내용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와 함께, 그에 근거한 보다 철저한 신앙과 수행의 실천이 요구된다.

영어 초록

In Won Buddhism, Ⅱ-Won-Sang is the object of faith and also the standard of moral discipline. Based on this, Ⅱ-Won-Sang suggests the ways to the faith and the moral discipline, which are two great ways of religious practice, namely the faith of 「Dharma-Ka­ya-Buddha Four-Graces」and the discipline of 「One`s Original Nature-Buddha」. These two ways are based on the logics, 「the Absolute Void and Mysterious Being」and 「Su­nya, Roundness, and Impartiality」, which are often described as embodiments of 「Dharma-Ka ̄ya-Buddha, Ⅱ-Won-Sang」. Though these two views of Ⅱ-Won-Sang, namely 「Su­nya, Roundness, and Impartiality」, are applied actively to the explanation of the discipline, but they are not used in the explanation of the faith. Even, no one seemed to try to explain 「Su­nya, Roundness, and Impartiality」in relations with the way of the faith. However, among other religious doctrine, the doctrine of 「Su­nya, Roundness, and Impartiality」, contains the significant factors those can maximize the meaning of faith much more than any thing in Won-Buddhism. 「The Absolute Void and Mysterious Being」and Mysterious Being」and 「Su­nya, Roundness, and Impartiality 」,which are to Ⅱ-Won-Sang, have the indispensable significance in Won Buddhism. In the same context, those two doctrines also have significant meanings in all other practical theories of Won Buddhism, like Confession and Prayer, Devotion to Buddha, Zen Meditation, Buddhist Invocation, Ethical Behavior, Social Justice, Relief of Soul, Paradise, keeping Body and Mind fully integrated, One Suchness in both moving and being quiet etc. Therefore, in order to deepen the religiosity of Won Buddhism, we should understand the significance of 「the Absolute Void and Mysterious Being」and 「Su­nya, Roundness, and Impartiality」 more deeply, and practice thoroughly the faith and the discipline bases on that m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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