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 양국의 속담 구조비교 - 동물을 소재로 한 속담을 중심으로 - ( 韓 日 兩國のことわざ構照比較 - 動物を素材としたことわざを中心に - )

최초 등록일
2003.11.21
최종 저작일
2003.11
2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1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일본어교육 / 16권
저자명 : 한탁철

한국어 초록

속담은 민중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으며 또한 민중에 의해 전승된 문예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속담속에 사용되어진 소재에는 우리들의 일상생활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동물을 소재로 한 비유표현은 한일양국의 속담속에 많이 등장하고 있다 동물을 소재로 한 속담속에는 그 동물의 성격,습성,행동양식등이 비유적으로 상징화되어 나타나 있다. 즉 속담속에 사용된 동물의 소재는 단순한 소재이상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속담을 대조비교하여 양국의 속담속에 나타나는 동물의 빈도를 조사하여 양민족이 지닌 동물에 대한 동물관 및 민족성등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결과 속담은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용되어 왔기에 비유의 대상으로 등장하는 동물소재도 눈에 자주 띄이는, 사람들과 친해온 동물들이 많이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특히 양민족의 사이에서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깊은 연관을 맺어온 십이지동물이 공통적으로 높은 분포를 보였다. 한편 말, 소, 개, 고기, 새, 뱀과같이 양국 공통적으로 출현빈도가 높은 동물소재가 있는 반면에 돼지, 닭, 원숭이등과 같이 출현빈도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동물소재도 있었다. 또한 전체동물명의 출현빈도순에 의해 부분적이긴 하지만 양민족의 동물에 대한 호감도, 동물관 및 가치관등의 문화적상대성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 일 양국의 속담 구조비교 - 동물을 소재로 한 속담을 중심으로 - ( 韓 日 兩國のことわざ構照比較 - 動物を素材としたことわざを中心に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