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udio sobre la poesia filosofica del siglo ilustrado espanol (1) - Su precursor , Candido Maria Trigueros -

저작시기 1998.01 |등록일 2003.11.21 | 최종수정일 2016.07.1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3페이지 | 가격 5,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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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스페인어문학회(구 한국서어서문학회) 수록지정보 : 스페인어문학(구 서어서문연구) / 12권
저자명 : ( Chae Yeon Par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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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스페인 18세기 문학에 $quot;프랑스의 모방이다$quot; 내지는 $quot;쇠퇴기$quot;라는 꼬리표가 붙게 된 것은 다분히 Mene`ndez Pelayo의 평가에 기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Joaqui`n Arce를 비롯하여 Russell Sebold, John Polt 등 18세기 스페인 문학 전문가들의 재평가 작업으로 위의 평가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 18세기의 시 경향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17세기의 공고리스모 gongorismo를 이은 시인의 그룹과 공고라의 시풍을 `나쁜 취향` mal gusto라고 비판하면서 규범과 모방개념을 내세운 신고전주의 시인 흐름으로 나뉘어 진다. 두 그룹은 당시의 시풍을 개혁해야 한다는 인식은 같이 하지만 그 방향에서는 달랐다. Jose` Antonio Porcel과 Conde de Torrepalma로 대표되는 전자는 전통주의자들 tradicionalistas이라고 불렸는데, 진정한 바로크 시로 돌아가야한다며 `시인의 천재성`을 강조하였다. 후자 그룹은 Ignacio de Luza`n으로 대표되며 시인의 천재성보다는 규범과 훈련을 더 중요시 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Ca`ndido Mari`a Trigueros는 이 후자에 속한다. 까를로스 3세 시대로 접어들면서 문학에서는 신고전주의 그룹의 경향이 우세하게된다. Russell Sebold는 위의 경향을 El nuevo clasicismo espan~ol이라고 명명한다. 그 이유로는 신고전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르가 스페인 르네상스시대에 많이 쓰이던 것이며 Garcilaso de la Vega를 비롯하여 16세기의 시인들이 그 전범이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와 같은 시대 배경을 염두에 두고, 18세기 스페인 시의 대표적 장르인 철학시의 시조라고 스스로를 일컫는 Trigueros의 시학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Ca`ndido Mari`a Trigueros 는 18세기 계몽주의의 전형적인 인물로서 시, 희곡, 소설을 썼으며 Academia de Buenas Letras de Sevilla와 Academia de Historia de Madrid의 회원으로 인문학뿐 아니라 과학적 테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문을 발표했다. 그가 이야기하는 철학시란 18세기를 철학의 세기라고 부르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즉 자신의 대표시인 El poeta filo`sofo o Poesi`as filoso`ficas en verso pentametro로 미루어 볼 때 그의 철학시란 내용이 교훈적이고 당시의 철학 사상을 일반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시형식으로 지은 것을 말한다. 또 그 형식은 14음절인데, 이탈리아의 소네트를 스페인어의 11음절의 시형식으로 정착시켰듯이 이것은 그리이스의 5步格 시를 스페인어에 맞게 옮긴 것으로 교훈시나 철학시에 알맞은 형식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는 중세에 이미 14음절의 시형식이 사용되었음을 간과한 것이다. 그는 시란, 고전주의 정의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연의 모방이다`라고 말한다. 여기서의 자연은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 뿐 아니라 동서고금의 고전도 포함되며, 모방의 개념도 단순히 베끼기와는 구별되어 작가의 창의성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시의 목적도 전통적인 양분법으로 유용u`til하고 재미dulce있어야 한다. 즉 시는 철학이나 사상을 일반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포장해서 전달하는 유용한 매체이어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男女相烈之事를 노래한 시는 쓸모없다는 이유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Trigueros는 $quot;理性이 시의 내용을 구술하고 뮤즈는 그것을 노래한다. $quot; 라고 하면서 시의 여신인 뮤즈를 이성의 지배하에 놓는다. Trigueros의 철학시의 문체적 특징에도 그의 시학이 드러난다. 즉 그의 시는 은유를 비롯하여 17세기 시에서 흔히 보이는 도치, 우설법 peri`frasis 등의 수사법 사용이 거의 없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것은 시가 그 내용전달을 위해서 표현이 단순하고 명료해야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18세기 시가 산문시라고 불리우는 원인이 있다. Carlos Bouson~o교수는 이런 철학시가 18기, 철학과 사상이 시를 소외시켰던 시대에 시에게 철학과 사상을 전달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함으로써 詩장르의 방어기제 노릇을 했다고 설명한다. Francisco Aguilar Pin~al 교수는 이런 철학시가 발전하여 낭만주의 시의 모체가 된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Trigueros이후의 시인들의 시를 살펴보고 검증해 보아야 할 테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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