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토목공학과, 사회기반시스템공학 학부 졸업논문

샘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23
최종 저작일
2016.02
3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LCA 기법을 활용한 PSC 교량의 환경부하 특성 분석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 장 LCA의 이론적 특성 분석 및 기존연구동향 분석
2.1 LCA의 이론적 고찰
2.1.1 LCA의 정의
2.1.2 LCI의 정의
2.2 기존연구동향 분석
2.2.1 연구현황

제 3 장 LCA 분석 프로세스 정의
3.1 연구대상범위 선정
3.2 목록분석
3.3 영향평가
3.4 환경부하 영향범주 정의

제 4 장 PSC 교량 환경부하특성 분석
4.1 분석 데이터 특성
4.2 주요 자재별 특성 분석
4.3 환경부하 범주별 특성 분석

제 5 장 결 론
5.1 결론
5.2 향후연구방향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기술개발과 경제발전으로 인한 환경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제품 생산에서 폐기과정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환경오염 물질을 파악하고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문제에 대응하고자 관련 법규를 제시하고 있는데, 국내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2015년 1월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시행되었다.

환경파괴에 따른 기이한 현상이 다발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한 저감방법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환경부하 절감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건설사업의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절감하고 그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권석현, 2008).

정부는 탄소배출량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으나, 현행 건설부분 온실가스 저감 대책은 주로 건축물 사용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건설/토목 전반에 있어서는 녹색건설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논의되지 못하고 있다. SOC 시설물에 대한 기존의 환경부하 평가는 주로 탄소 배출량 위주의 평가였으나,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각 기업에 배출하고 있는 배출량을 측정하기 위해 “탄소성적표지” 제도를 운영하여 제품별로 전과정평가(LCA ; Life Cycle Assessment) 기반의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LCA 기반의 ISO 환경부하 범주 중심의 환경부하량 예측 연구가 요구된다.

이철(2014)은 LCA(Life Cycle Assessment)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고속철도 시설물 A노선을 대상으로 전생애주기 중 환경부하 비중이 높은 건설단계에 대하여 설계내역서 및 EBS(Event Breakdown System)건설공사비 내역작성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분야별(토목, 궤도, 건축 및 전철전력분야)

참고 자료

권석현(2008), 건설사업의 환경경제성 평가모델 개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철(2014), LCA를 이용한 고속철도 건설단계에서의 포괄 환경성 평가,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민성규(2013), LCA 분석을 활용한 공항포장의 환경부하 저감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재성(2011), 도로시설물의 환경비용 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공찬휘(2015), LCA기반 물질흐름분석 기법을 이용한 고속도로 건설에서의 총 자원요구량 산정,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한권(2001), LCA를 적용한 건축물의 환경부하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진석(2009), 도로건설공사의 환경요인 전과정평가(LCA) 분석 및 사례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홍정우(2010),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탄소배출량(LCCO2)산정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규연(2015), 아스팔트포장의 탄소배출량 추정을 위한 간략화 LCA모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도환(2014), 전과정평가(LCA)를 이용한 정수장의 환경부하 저감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배은석(2015), 전과정평가를 이용한 아파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샘돌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토목공학과, 사회기반시스템공학 학부 졸업논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