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白湖) 윤휴(尹鑴) 『대학(大學)』 해석의 신연구

최초 등록일
2020.08.04
최종 저작일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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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사)율곡연구원(구 사단법인 율곡학회) 수록지정보 : 율곡사상연구 / 41권
저자명 : 서근식 ( Seo Geun Sik )

한국어 초록

본 논문에서는 윤휴의 『독서기(讀書記)-대학(大學)』에 대해 살펴보았다. 필자는 윤휴의 『대학』해석을 고학적(古學的) 입장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제3의 입장을 제시하였다. 왜냐하면 윤휴가 강조하고 있는 ‘실천’은 실천중심의 원시유학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윤휴는 『대학장구(大學章句)』에서 고본「대학」으로 돌아가려고 한 것이다.윤휴는 『대학』의 저자를 『중용(中庸)』과 마찬가지로 자사(子思)라고 하고 있다. 이부분은 성호학파(星湖學派)에 미친 영향이 뚜렷한 부분이다. 또한 윤휴는 전문(傳文)에서 격물(格物)·치지(致知)에 관한 해석만 빠져 있을 뿐만 아니라 평천하(平天下)에 대한 해석도 빠져 있다고 언급하였다. 이것은 주희(朱熹)가 「격물치지보망장(格物致知補亡章)」을 넣어 격물치지에 관한 해석을 보충하고 있지만 평천하가 빠진 이유를 설명하지 않은 것과는 대조가 된다. 또한 ‘실천’의 영역으로서의 ‘성의(誠意)’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윤휴의 학설은 성호학파 가운데 성호좌파(星湖左派)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대학』의 저자 문제라든지 학문주체의 문제는 윤휴가 언급한 부분을 성호좌파의 학자들이 문제의식을 이어받아 자신의 학설을 펴고 있다. 특히 명덕(明德)을 ‘효(孝)·제(弟)’로 해석한 부분은 성호좌파의 문제의식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윤휴의 견해는 17세기에는 인정받지 못하였지만 후에 성호학파로 이어져 꽃을 피우게 된다.

영어 초록

In this thesis, Yin Xi(尹鑴)’s GubenDaxux(古本「大學」) was examined and the third opinion that Yin Xi(尹鑴)’s interpretation of Daxux(『大學』) could be understood from the aspect of ancient learning was suggested. Because ‘practice(實踐)’emphasized by Yin Xi(尹鑴) was from the ancient Confucianism focusing on practice. Therefore, it was because Yin Xi(尹鑴) tried to come back to GubenDaxux (古本「大學」)Yin Xi(尹鑴) argued that the writer of Daxux(『大學』) was Zisi(子思) as in Zhongyong(『中庸』). It had a clear influence on Seongho School(星湖學派). In addition, Yin Xi(尹鑴) mentioned that not only the interpretation of Gewu(格物) and Zhizhi(致知) but also that of Pingtianxia(平天下) was missing from the full text. It was a contrast to that Zhu Xi(朱熹) supplemented the interpretation of Gewuzhizhi (格物致知) by adding “Gewuzhizhibuwangzhang(格物致知補亡章)” but didn’t know the reason why Pingtianxia(平天下) was omitted.Yin Xi(尹鑴)’s theory gave a big impact on Seongho Left-wing School among Seongho Schools. As for the matter of the writer of 『Daehak』 or a main agent of study, the scholars of Xinghuzuopai(星湖左派) succeeded what Yin Xi(尹鑴) mentioned and his critical mind and developed their theories. In particular, it was investigated that the interpretation of Mingde(明德) as ‘Xiao(孝)·Di(弟)’ exerted a big influence on Xinghuzuopai(星湖左派)’s awareness of problems. Yin Xi(尹鑴)’s opinion was not acknowledged in the 17th century, but later it was succeeded to Seongho School(星湖學派) and bloomed.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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