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에서 모차르트의 비상

최초 등록일
2020.05.12
최종 저작일
2020.05
2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수록지정보 : 음악논단 / 20권
저자명 : 클리프아이젠 , 이가영

한국어 초록

북독일의 조그만 도시의 음악 감독이었던 알버트 한(Albert Hahn)은 모차르트 <레퀴엠>에 대한 책을 썼는데 이것은 모차르트 <레퀴엠>만을 다룬 것으로는 첫 번째 저서이며, 다음과 같이 이 작품을 묘사하였다. "그의 열정적인 예술로 긴 세월의 투쟁 이후 찾아오는 잔인한 밤의 고독을 물리쳐낸 영감으로 가득 찬 작곡가에 이끌려 아름다운 아침햇살 아래 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한다." 한의 이러한 서술은 19세기 이후와 대부분의 20세기에 일반적으로 이해되었던 <레퀴 엠〉의 성격이다. 아벌트(Abert), 세인트 푸아(Saint Foix), 부르노 발터(Bruno Walter)와 셀 수 없는 많은 이들이 이 작품을 위로하는, 죽어가는 천재의 경건한 개인의 표현이 라 묘사하였다. 에릭 블롬(Eric Blom)에게 <레퀴엠〉은 "숭고한 큰 외침"과 "가슴깊이 파고드는 탄원"이 반복되는 작품이며, 칼 가이링거(Karl Geiringer)는 이것을 "인간적임과 동시에 초월적인 작품", "그것은 우리를 평화 와 구원으로 이끈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아인슈타인(Einstein)은, 후반부를 누 가 작곡했던 간에 "전체적인 느낌은 남아있다. 죽음은 무시무시한 환상이 아니라 친구일 뿐이다"라고 썼다. 모차르트의 죽음에 대한 언급은 그러나 이것보다 더 애매모호하다. 17기년 11월 그는 밀라노에서 교수형을 목격하지만, 이것은 그로부터 어떤 특별한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하였다. 그리고, 레오폴드가 가장 좋아하던 시인인 겔레르트 (Gellert)가 1刀70년에 사망했을 때 모차르트는 그의 여동생에게 "라이프치히에서 온 학식 높은(겔레르트라는 이름의 풍자) 선생이 죽었고 이제 더 이상 그의 시가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 이외는 별다른 소식은 없다"라고 쓰고 있다. 볼테르의 죽음은 모차르트로 하여금, "그 신의 존재를 부인하는 악당 볼테르의 죽음 은 개처럼, 그리고 짐승처럼 종지부를 찍었다"라고 썼으며, 궁정 바이올리니스 트인 요셉 하페네더(Joseph Hafeneder)가 1784년 사망하였을 때에는 그의 죽음 때문에 자신의 아버지에게 교회에서 소년들을 가르치는 일이 더 많이 늘어날 것 이 유감이라고 쓰고 있다. 같은 이유로, <레퀴엠>에 관련된 초기의 서술은 그것이 가지는 위안의 성격 에 대해 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 이그나츠 아놀드(Ignaz Arnold)는 1803년, 「모차르트의 정신 Mozarts Gefsf』에서 이 작품의 침울한 진지함과 어두운 우율함을 지적하고 있으며, 크리스찬 프리드릭 쉬벤케(Christian riedrich Schwenke) 는 "구세주의 자비에 대한 엄숙한 호소에 적당한 경건한 겸손의 표현"을 찾았으나 허사였다고 적고 있다. 1820년의 소위 레퀴엠 논쟁 중에도, 고트프리드 베버 (Gotttfried Weber)는 "단어들의 독단적인 비천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거친 현악 기들의 유니즌에 의해 세상의 심판으로 하여금 저주받은 죄인들을 가장 깊은 심연으로 던져버리도록 선동하는 'Confutatis'는 모차르트에 의해 쓰여졌을 리가 없다"라고 쓰고 있다. 한스 게오르그 눼겔리(Hans Georg NSgeli)는 그의 「음악의 강연 ▽oflesungen liber 에서 'Kyrie' 푸가를 "사운드의 야만적인 융합"으로 변화시켜버린 여러 차례의 거친 조성의 변화와 장조와 단조의 임의적인 반복 비난하였다. 그렇다면, <레퀴엠>은 어떻게 위로의 성격을 갖는 작품으로 규정 되었는가? 그리고 이것은 이 작품의 해석을 위한 다른 비판적인 사고체제가 있었음직한 때 에 어느 정도까지 단 한가지의 문화적인 모델만을 제시하는 것일까? 이 논문은 모차르트와 관련 있는 그림 자료들, <레퀴엠>의 연주사, 그리고 죽음에 관한 당 시의 태도를 19세기 초, 이 작품의 비판적인 수용과 밀접하게 연계시켜 이 작품 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함으로 탐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어둠에서 모차르트의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