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어에 관하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음악의 역사적 이디엄

최초 등록일
2020.05.12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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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수록지정보 : 음악논단 / 20권
저자명 : 울리히콘라드 , 권송택

한국어 초록

옛 언어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언어지만 이 언어들은 "영원한 진리"를 변함없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존중된다. 그 언어들은 더 편안하게 그리고 아주 정확하게 환언되어 표현될 수 있다. 모차르트는 음악에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음악언어를 사용하였다. 그 중 특히 '옛 언어'를 그는 그 당시까지 이어져 온 교회음악에서의 관습적인 사용이 아니라 실내음악과 극장음악까지 확장시켰다. 이러한 세속음악에서 사용되는 역사적인 이디엄인 ‘옛 언어’는 음악에서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페라에서 '옛 언어'의 기능과 목적은 <돈 지오반니>에서 구시대적 오페라 세리아 양식의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나 <마술피리>에서 르네상스와 바로크적인 순수대위법 양식의 합창 등의 극적효과를 내는 관용적 이디엄을 통하여 극음악의 표제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이것은 "낯선 것을 강조"라 묘사될 수 있을 것이다. 모차르트의 이러한 역사적인 이디엄의 사용은 그의 바흐와 헨델의 경험이나 존경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특수한 음악적, 극적 효과의 목적을 위한 수사학적인 수단으로 보인다. 피터 귈케는 "모차르트가 음악에 역사성 없이 역사를 써넣었다"라 하였다. 옛 언어는 죽은 언어가 아니다. 모차르트의 가장 위대한 특성인 이디엄의 다양성은 이러한 견고한 기초에 근거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호소력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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