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백자의 등장과 변화』

도란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21
최종 저작일
2016.02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백자(白磁)의 등장과 변화에 대한 졸업 논문으로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시기별 백자의 특징와 그 변화과정을 알 수 있으며, 시기별 특징과 문양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백자를 통해 조선시대의 선비들의 삶에 대해 조명하며 조선시기 백자가 가지는 위상과 그 의미를 되새겨본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백자의 등장과 변화
1. 고려(高麗)의 백자
2. 조선(朝鮮)의 백자
1) 16세기 전반
2) 16세기 후반
3) 17세기
4) 18세기
5) 19세기

Ⅲ. 조선 백자의 시기별 특징
1. 조선 전기
2. 조선 중기
3. 조선 후기

Ⅳ. 백자의 시기별 문양
1. 조선 전기(15, 16세기)
1) 영모문(翎毛紋) - 운룡문(雲龍紋)
2) 당초문(唐草紋)
3) 화훼문(花卉紋) - 사군자(四君子)
2. 조선 중기(17세기)
1) 영모문
2) 화훼문
3. 조선 후기(18~19세기)
1) 운룡문
2) 산수문양·길상문

Ⅴ. 백자로 본 조선시대 선비들의 삶
1. 백자와 풍류
2. 백자에 담긴 조선의 성리학적 이념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 예술에는 당대의 정치, 경제, 사회가 투영되기 마련이며, 특히 그 어떠한 미술 작품보다도 도자기는 이러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이는 우리가 사용하는 그릇, ‘토기(土器) 및 도자기(陶磁器)’가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자기의 생산이 집단 작업과 더불어 후원 세력의 관심과 재정적 지원이 그 품질과 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에는 도자사(陶磁史)의 관점에서 백자(白磁)라고 하는 자기가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조선은 불교국가였던 고려에서 벗어나 성리학을 주요 이념으로 청렴결백한 지배층의 모습을 이상으로 삼았다. 이를 잘 투영한 것이 조선의 ‘백자(白磁)’ 라고 생각한다. 초기에 조선 왕실 및 사대부와 같은 지배층들은 고려 청자에 뿌리를 둔 분청사기를 사용하였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이고 점차 여러 제례와 실생활에서 고려와는 다른 그릇을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화려한 장식과 색상을 자랑하는 청자보다 검소함을 드러낼 새로운 그릇이 필요했고, 후대에 이르러 실용성 및 다양한 장식 등이 가미되면서 그 이하계층 사이에서도 전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즉, 백자는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로 넘어가고, 또 시간이 흐르면서 그들의 사회에 대해 알 수 있는 작품인 것이다. 조선시대에서는 분원(分院)을 설치하여 ‘분원요’라 하는 관요를 운영했었다. 임진왜란 전후로 운영을 함에 있어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숙종을 거쳐 영조대에 분원요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쇠퇴기를 맞이하게 되고 결국 1883년 분원요의 폐지가 이루어졌다. 분원요의 폐지는 전통자기의 명맥이 끊기게 되는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려 및 조선의 백자 등장 및 조선백자의 특징, 주요 문양을 살펴보면서 백자를 통해 조선시대 사람들의 삶 등 백자가 가진 내재적 의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세조실록》
《숙종실록》
강경숙,『조선 도자사』, 예경, 2012.
강민기 외, 『클릭, 한국미술사 –빗살무늬 토기에서 모더니즘까지-』,예경, 2011.
국립문화재연구소,『우리나라 전통무늬 ²도자기』,눌와, 2006.
국사편찬위원회, 『한반도의 흙, 도자기로 태어나다』,경인문화사, 2010.
곽동석 외 5명,『백자항아리』, 국립중앙박물관, 2010.
김문식, 『조선 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돌배개, 2005.
김영원,『조선시대 도자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방병선,『순백으로 빚어낸 조선의 마음 백자』, 돌베게, 2002.
방병선,『왕조실록을 통해 본 조선 도자사』, 고려대학교출판사, 2005.
윤용이,『우리 예도자기의 아름다움』, 돌베게, 2007.
임영주『한국의 전통문양』, 다원사, 2004.
이희경,「조선 왕실에서 쓰인 그릇: 15-16세기 백자기, 금기, 은기, 유기의 관계를 중심으로」『미술 사와 시각문화 4권0호』, 사회평론, 2005.
도란찌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백자의 등장과 변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