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간과 무대 공간 – 세기말 문학에 나타난 학교와 연극의 관계

최초 등록일
2020.03.31
최종 저작일
2020.03
1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4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헤세학회 수록지정보 : 헤세연구 / 25권
저자명 : 자이페너크리스토프 ( Selfener Christoph )

한국어 초록

세기말의 학교소설들을 살펴보면 작품의 청소년 주인공들이 예외 없이 학교를 '사기 Schwindel'로 폭로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러한 판단은 김나지움이 고대의 이상에 맞춘 인문 교육을 한다고 외적으로 내세우는 주장과는 달리 실질적으로는 암기한 것에 대한 무의미한 테스트와 공무원 기질과 신하 근성을 키우는 교육이 수업의 중심을 차지하는 점을 지적한다. 동시에 ‘사기’라는 개념은 학교를 ‘가정 Als-ob’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논문은 학교 일상의 연극성과 연출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와 연극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다루고자 했다. 학교의 연극성은 작품 내에서 수많은 은유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것을 넘어 에밀 슈트라우스의 『친구 하인』과 헤르만 헤세의『수레바퀴 아래서』에서는 본질적인 의미를 획득한다. 두 주인공에게는 학교의 가상 세계를 인지하고 가상 세계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모두 비극적인 결말을 맺게 된다. 두 주인공은 학교를 실제로 ‘진지하게’ 받아들여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에 거리를 둘 수 없는 상황에 있었던 것이다.학교를 연극으로서 인식하는 것은 학교소설이 교양소설/성장소설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장르사적으로 흥미롭다. 고전적인 성장소설에서 연극을 하고 어떤 역할을 연기한다는 것이 주인공들에게 자신의 개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면 학교소설의 연극적인 것은 청소년 주인공들에게 더 이상 자유공간이 아니라 이미 타인에 의해 결정된 역할을 강요, 위협, 고정시키는 것이다. 또한 연극으로 묘사되는 학교는 당시의 많은 동시대인들에게 비판받았던 독일 제국시대의 사회와 정치의 연출된 현실과도 연결시켜 볼 수 있는데, 이 관점에서 본다면 학교소설들은 그런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도 읽힐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학교 공간과 무대 공간 – 세기말 문학에 나타난 학교와 연극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