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정 이정직 시론의 형성 과정과 문예론적 검토

최초 등록일
2020.02.15
최종 저작일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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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한국문학연구 / 29권
저자명 : 구사회 ( Gu Sa-whae )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한말의 시인이자 실학자였던 石亭 李定稷의 詩論에 대하여 고찰했다. 먼저 시론의 형성 과정을 먼저 살핀 다음, 그것의 내용을 검토했다.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석정은 당대까지 내려왔던 시에 관한 관점을 정리하여 여러 방식으로 비평을 하거나 의론하고 있다. 석정의 시론은 ‘性’을 위주로 문학적 관점을 구축하고 있었기 때문에 ‘情’을 중시하는 神韻論이나 性靈論에 대하여 경계의 시각을 견지하고 있었다. 자연히 그의 시론은 格調論이나 肌理論에 더욱 우호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석정 시론은 본질론과 창작론으로 대별된다. 석정 시론의 본질론은 성정론과 시경론이, 창작론은 학시론과 작시론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는 성정론에 있어서는 ‘天性’을, 시경론에서는 ‘風雅’의 정신, 창작론에서는 학식에 바탕을 두는 ‘博悟’의 경지를, 작시론에서는 ‘理法’의 원리를 각각 강조했다.성정론과 관련하여 석정은 시속이 변해도 인간사와 관련된 天性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으며 시인은 마땅히 시세에 따라 변하지 않는 시를 지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런 경지에서 우러나온 시가 雄渾超逸이라는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시경론과 관련하여 석정은 시를 고대의 시경 에 근본을 두면서 그것이 풍아에서 나왔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시를 지으면서 방자하고 날카롭거나 부박한 시풍을 버리고 고대 시경의 풍아가 지닌 진실하고 넉넉하며 순수한 시정신을 되찾자는 의미였다.학시론과 관련하여 석정은 선천적 자질보다는 후천적인 노력의 학력을 중시하는 시론이었다. 석정은 자신이 설정한 고도의 시적 경지라고 할 수 있는 천성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시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후천적인 노력의 학력에 바탕을 두는 ‘博悟’의 과정을 거쳐 ‘造化’의 경지에 들어간다고 보았다.作詩論과 관련하여 석정은 자신이 언제나 ‘理法’을 위주로 시문을 짓고 있다고 말하였다. 석정에 의하면 시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법의 주도면밀한 의도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그는 시작에 있어서 지나치게 이법을 염두에 두면 시가 너무 인위적이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에 대해서 이법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천의무봉의 훌륭한 작품이 만들어진다고 보았다.석정 시론은 전통적으로 자리를 잡아온 심성을 중시하는 효용론적인 관점을 계승하면서도 청 고증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석정의 시론은 역사적 격변기에 처해서 당대 현실에 대처하거나 그것을 극복하기에는 지나치게 복고적이었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그는 20세기 초엽까지 전개되었던 한국시론사를 풍성하도록 일조했던 마지막 시기의 시론가였다고 규정하였다

영어 초록

The present study is to investigate poetics of Suckjeong, Lee Jeong-jik. For this, the author reviewed the process of his poetic formation and then its contents. Suckjeong organized his viewpoint on poems that were inhered, and then criticized them in many ways. Through a heated controversy with Maecheon(梅泉) Hwang-hyun(黃玹, 1855~1910), for example, he developed his arguments or criticized others' in many fields including the essential and creative part of what is poetry and how should it be written, or formality and inspiration inherited from the existing literary circles.Poetics of Suckjeong can be broadly classified into two areas such as the theory of essence and the theory of creative writing. The theory of essence includes the theory of nature and the theory of Shijing(詩經), while the theory of creative writing does learning theory through poetry and the art of verse making theory. He emphasized ‘nature’ for the theory of nature, the mind of ‘folk poetry’ for the theory of Shijing, the state of ‘great illumination’ based on learning for the theory of creative writing, and finally ‘the principals’ for the art of verse making, respectively.Suckjeong selected and adopted a few poetry among the existing ones inherited from the past and then integrated them depending on his ideology and viewpoint. He rejected criticism on the work itself but reviewed the essence of the poem, on which he developed his poetics. His poetics is based on ‘nature’ as well as writing and philosophy. There exists limits to his poetics by subsiding into only learning itself, leaving the swift reality of the late colonia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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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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