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조선전기의 ‘사림’ 인식에 대한 재검토

*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1.25
최종 저작일
2018.11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조선전기의 ‘사림’ 인식에 대한 재검토"에 대한 내용입니다.
학부생 수준에서 쓰여진 논문입니다.
당해년도 대표로서 학사논문 발표를 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혹시 관심있는 주제라면 받아서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서언: 훈구와 사림에 대한 기존 개념의 비판적 검토
2. 조선 전기 향촌의 실상과 국가 주도의 유교화
3. 사림의 실체와 정계 진출 과정에 대한 재검토
4. 출처론을 통해 본 사림의 정치적 지향점
5. 결어

본문내용

역사는 대표적으로 모학문의 모습을 축소판으로 옮겨놓은 교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교과서는 학계의 내용지식을 교수내용지식의 형태로 축약해서 담은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교과서의 교수내용지식은 학계의 연구성과가 없다면 절대로 구성될 수가 없다. 훈구와 사림의 성격과 관련된 연구는 오래 전부터 최근까지 진행되어 연구성과가 축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과서에서는 훈구와 사림을 단순히 이항 대립적으로 서술하여 양자의 성격을 단순하고 피상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은 학생들이 역사적 내용에 대해서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개념을 이분법적으로 도식화한 후 그에 해당하지 않은 요소를 배제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비역사적인 이해를 초래할 수 있다.
교과서에서 훈구와 사림은 정계 진출의 방법, 경제 규모, 출신 지역 등 거의 모든 지점에서 분별점이 뚜렷한 정치세력으로 그려지고 있다. 즉 교과서에서 사림은 향촌 중소 지주층이라는 도식이 남아 있다. 이는 훈구-사림 연구의 축적된 통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기백의 『한국사신론』에 따르면 훈구와 사림 두 세력은 정치적 견해, 경제 규모, 출신 지역, 사상적 지향 등 거의 모든 측면에서 상반된 집단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처럼 통설에서는 훈구와 사림의 대립을 대지주에 대한 중소지주의 승리에 의해 지배세력이 교체되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태진은 개설서의 가설 수준에 지나지 않던 사림파 학설을 연구논문으로써 처음으로 뒷받침하였다. 그는 1972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중소 지주층인 영남 지방의 사림파가 ㅈ김종직을 필두로 유향소를 다시 세우려는 운동 등을 통해 중앙의 훈구파와 대립했으며, 중앙집권에 맞서 향촌 자치를 강조하고 성리학을 이론적 사상적 기틀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논문 전체에 걸쳐 시종일관 사림파와 훈구파를 대립 구도로 보았으며, 그들의 차이를 성리학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기반의 차이로 설명하고, 나중에 사림파가 훈구 세력을 압도하게 된 상황을 ‘중소 지주층의 승리’라고 단언하였다.

참고 자료

『세종실록』
『선조실록』
『退溪集』
『栗谷全書』
강명관, 『조선시대 책과 지식의 역사』, 천년의상상, 2014.
계승범, 『중종의 시대-조선의 유교화와 사림운동』, 역사비평사, 2014.
김돈,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가람기획, 2014.
김범, 『사화와 반정의 시대』, 역사의아침, 2015.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2.
정두희, 『韓國社會發展史論』, 일조각, 1992.
정두희, 『조선시대의 대간연구』, 일조각, 1994.
김재훈, 김민정 「조선전기 정치사에 대한 역사교과서의 이항대립적 서술과 교사의 인식」, 『역사와 세계』 49, 효원사학회, 2016.
김정신, 「戊午士禍를 둘러싼 정치론의 갈등과 그 성격」, 『韓國史硏究』 168, 한국사연구회, 2015.
김정신, 「조선전기 "훈구(勳舊)","사림(士林)"의 출처론(出處論)과 공신관(功臣觀)」, 『한국사상사학』 37, 한국사상사학회, 2011.
박사랑, 「15세기 조선 정부의 향례(鄕禮) 논의와 향촌 질서 구축」, 『韓國史論』 62,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2016.
송웅섭, 「성종의 즉위와 국정운영방식의 변화」, 『史學志』 49, 단국사학회, 2014.
송웅섭, 「고려 말~조선 전기 ‘정치 세력의 이해’ 다시 보기」, 『역사비평』 120, 역사문제연구소, 2017.
李成茂, 「鮮初의 成均館硏究」, 『歷史學報』 35·36합집, 역사학회, 1967.
이희권, 「조선전기의 空館연구」, 『사학연구』 28, 국사편찬위원회, 1978.
蔡雄錫, 「여말선초 향촌사회의 변화와 埋香활동」, 『역사학보』 173, 歷史學會, 2002.
최선혜, 「조선 전기 재지품관의 제사와 기복 민속의식」, 『朝鮮時代史學報』 29, 조선시대사학회, 2004.
崔鐘奭, 「조선전기 淫祀的 城隍祭의 양상과 그 성격 : 중화 보편 수용의 일양상」, 『역사학보』 204, 歷史學會, 2009.
*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조선전기의 ‘사림’ 인식에 대한 재검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