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유도붕괴분광법을 이용한 실험실 규모의 플라스틱 자동선별 기술

등록일 2019.07.13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구 한국폐기물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 2018권
저자명 : 정밤빛 ( Bam-bit Jung ) , 최슬비 ( Seul-bi Choi ) , 박은규 ( Eun-kyu Park ) , 최우진 ( Woo-zin Choi ) , 류병건 ( Byung-gun Ryu ) , 박정민 ( Jeong-min Park ) , 윤현근 ( Hyeon-geun Yoon ) , 여인철 ( In-chel Yeo )

없음

한국어 초록

국민소득의 증대, 소비의 고도화 및 전기ㆍ전자제품의 트랜드 변화에 따른 빠른 교체로 인하여 전 세계에서 전기ㆍ전자폐기물의 발생양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회수 및 적정처리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전자기기 폐기물에는 다량의 유용자원이 포함되어 있어 자원의 회수 및 재활용이 기대되는 반면에 다른 폐기물에 비해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2차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건강과 처리장 주변의 환경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환경오염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전자폐기물 (e-waste)에는 재활용이 가능한 유용자원을 대량으로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폐소형가전은 대형 가전제품에 비해 플라스틱의 함량이 비교적 높지만 재질선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혼합물 (Mixed plastics) 형태로 저가에 매각되고 있다. 현재 플라스틱의 재질선별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근적외선 분광분석법 (Near InfraRed Spectroscopy, NIR)의 경우 흑색 플라스틱의 재질을 인식하지 못하는 한계점 등으로 인하여 흑색 플라스틱의 재질선별 및 재활용 공정에 적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유도붕괴분광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라스틱 자동선별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실험실 규모의 플라스틱 자동선별 장치를 구성하였다. 본 자동선별장치는 플라스틱 시료의 위치 자동인식, 실시간 플라스틱 재질 분석을 위한 레이저유도붕괴분광분석(Laser 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 LIBS), LIBS로부터 획득한 플라스틱의 재질별 특성 스펙트럼 데이터의 분류를 위한 인공지능형 알고리즘 S/W 프로그램, 재질별 선별/회수 및 각각의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Control unit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사사: 본 논문은 환경부 글로벌탑환경기술개발사업 중 유용자원재활용기술개발사업의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며 이에 감사드립니다(과제번호:*************).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레이저유도붕괴분광법을 이용한 실험실 규모의 플라스틱 자동선별 기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