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10 : 완주지역 사탕무 생산성

한국학술정보(주)
최초 등록일
2019.06.06
최종 저작일
2019.06
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인스타 팔로우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농업기계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농업기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 24권 / 1호
저자명 : 전희 ( Hee Chun ) , 이희주 ( Hee Ju Lee ) , 장석우 ( Seok Woo Jang ) , 안세웅 ( Se Woong An ) , 김성겸 ( Sung Kyeom Kim )

한국어 초록

최근 국제 설탕가격의 상승에 따라 설탕의 원료가 되는 사탕수수와 사탕무의 국내 재배가 검토되고 있다. 사탕수수는 열대지방을 중심으로 대규모 경작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사탕무는 러시아,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서늘한 지역에서 경작되고 있다. 특히 사탕무는 일본에서 홋카이도를 중심으로 생산되어 갈색설탕, 스낵 등 유기농산물로 일본 전체 설탕제품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는 조선시대부터 첨채라 하여 달콤한 나물이라는 이름으로 채소로서 소개되기도 하였고, 최근 극히 일부 농가에서 채소 또는 감미료 작물로 검토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농촌진흥청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설탕대체 또는 감미채소로 개발하기 위하여 몇 차례 시험연구를 시도하였으나 보급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 시험은 사탕무의 설탕대체와 채소로서의 가치를 검토하기 위하여 2018년 전북 완주군 소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시험포장에서 수행되었다. 기상은 전년도에 비해 최고기온이 3.4°C도 높았으나 최저기온은 1.9°C가 낮은 경향은 보였으며, 일조시간은 64시간 많았으며, 강수량도 7∼8월 25일까지 가물었으나, 태풍 솔릭이후 강수량이 25mm 많았다. 사탕무는 파종 후 61일 경 7월 3일 하고(夏枯)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잎이 낮에는 시들고, 밤에는 다시 살아나는 현상이 반복되기 시작하였고, 하고(夏枯)현상이 지속되었다. 8월초부터는 고온에 의한 뿌리썩음이 시작되었고, 8월 22일 전체 수확하여 당도 등을 조사하였고, 당년도 수확 시기는 좀 더 빠른 8월 초순에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근중은 690g/주을 보였으며, 근장은 30.3cm, 근경은 9.5cm를 나타냈으며 관심사항인 당도는 13.4Brix를 나타내었고, 전체 엽을 포함한 생체중은 770g이었으며, 10a당수량은 2,156kg로 나타났다. 앞으로 감미채소로 검토되기 위해서는 시기별 생육, 당도, 수량 및 기호도 분석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P1-10 : 완주지역 사탕무 생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