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시대의 생활규제와 파시즘-국민대 학위 우수 논문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9.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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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근대 시대의 의례
3. 박정희 시대의 의례 변화
4. 가정의례준칙의 영향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최근 생활사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정치사의 한계를 인식하고 생활사를 통해 외면받던 민중의 삶과 문화를 파악하고자 하는 움직임이다. 우인수는 생활사를 “인간의 일상적인 생활 모습과 생활 양식 그리고 그 변화상을 추구하는 역사 연구의 한 분야”라고 규정했다. 우인수는 기존의 정치사, 경제사가 가진 위상 만큼 생활사를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박정희 시대와 같이 파시즘 시대의 생활 및 민중의 삶의 규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생활사로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여기서 필자는 한국의 의례에 영향을 끼친 그리고 아직도 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가정의례준칙을 중심으로 생활사적 관점을 통해 박정희 시대의 파시즘적 성격과 민중의 생활 규제를 다루고자 한다. 현재 한국의 결혼식에 대한 인식을 보면 지나치게 규격화되어 있으며 한국의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의 33.3%가 결혼식이 과도하다 느끼고, 42.1%가 약간 과도하다고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무려 70%가 넘는 한국의 젊은이들이 결혼식을 부담으로 느끼고 있다. 제사 또한 간소화가 필요하다고 대답한 사람들이 95%가 넘는다. 이런 실정에서 한국은 왜 이런 불편한 의례를 지속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한국의 전통을 지배한 유교적 사상의 영향도 있겠지만 필자는 이 점을 박정희 가정의례준칙에서 찾았다. 박정흐 시대의 가정의례준칙으로 비롯된 생활규제는 파시즘 시대를 지나 포스트파시즘 시대인 현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생의례는 주로 혼례, 상례, 제례를 중심으로 당대의 종교 이념에 의해 의례체제를 강요하는 정책으로 변환 되었다. 전근대 한국의 의례는 민속 신앙을 통해 발전해 왔으며, 고려시대는 불교를 중심으로 발전했었다. 그 후, 고려시대부터 유입된 성리학은 조선시대에 관학화되면서 주자의 가례인 「주자가례」가 보급되면서 한국의 의례는 어느 정도 규격화 되었다. 그러나 여성은 부모 등의 제사를 집에서거행하거나 불교 사원에 나가 기일제를 올리는 등의 다양한 의례가 시행되었다.

참고 자료

우인수, 1999 「조선시대 생활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역사교육논집 23·24
통계청 2016년 사회조사 결과.
장철수, 「평생의례와 정책」, 『비교민속학』 10집, 1993
김시덕, 「가정의례준칙이 현행 상례에 미친 영향」, 역사민속학 (12), 2001
한국사특강위원회,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8
이정숙, 「조선후기 의례서에 나타난 혼례 연구」,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1996
한우근, 「세종조에 있어서의 대불교시책」, 『진단학보』 25·26·27 합병호, 1964.
손흥철,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의 예송(禮訟)의 특징(特徵)과 의미(意味)」, 『유학연구』 26권 0호.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2012
최배영, 「가례서를 통해서 본 혼례관 연구」, 성신여대 박사논문, 1999
역사문제연구소, ‘특집: 식민지 경험과 박정희 시대’, 「역사문제연구」 제 9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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