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청교도의 목회

저작시기 2018.12 |등록일 2019.03.12 | 최종수정일 2019.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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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교에서 '청교도 사상'이라는 수업때 제출했던 소논문입니다.

청교도인들의 목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본 론
A. 청교도에 대해서
1) 청교도의 기원
2) 청교도의 구분
B. 청교도의 사상
3) 청교도들의 설교관
4) 청교도들의 예배관
5) 청교도들의 가정 예배관
6) 청교도들의 사회 참여
7) 청교도들의 개인생활

3. 결 론

4.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 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현 한국교회의 상황은 교회의 권위와 말씀의 권위, 목회자의 권위, 기독교의 권위가 많이 사라진 것 같다. 이 세상 가운데에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교회를 사람들은 모욕하고 신랄하게 비난하기를 서슴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이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 궁금해졌다. 그러한 현상이 단지 이 세상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신의 존재를 믿지 않고 자기 자신을 믿는 시대가 도래를 했기 때문에 신을 믿는 자들을 경히 여기고 깔보는 것이라고 보이지는 않는다. 우리는 그러한 문제에 대해서 원인을 이 세상 사람들에게만 돌리고 탓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유 중 일부는 비난을 받는 대상인 우리 기독교인들 에게도 어떤 부분은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책임중 하나는 삶과 말씀이 일치하지 않고 주일의 모습과 평일의 모습이 일치하지 않는 데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은 우리를 향하여 모순된 사람이라 손가락질 하며 우리가 믿는 신은 기독교인의 모습조차 변화시키지 못하는 무능한 신이라고 외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대한 문제의식은 우리가 이 세상에 비난이 있기 때문에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신앙 그 자체에 대한 문제이자, 언제라도 우리가 고찰하고 고민해야 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수많은 해결책 중 하나로 기독교의 진실성을 확고하게 붙잡았고, 그런 진리들을 지역 교회의 문맥 속에서 적용했으며, 그들의 영성을 위하여 그리스도 중심의 열정을 가졌었던. 믿음의 선배인 청교도들의 사상과 그들의 목회관을 통하여 어떻게 그들이 이 세상가운데 신앙하고 살았으며, 어떻게 그것들을 실제적인 목회에 적용하였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2. 본 론
A. 청교도에 대해서
1) 청교도의 기원
청교도는 영어로 'Puritan'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Puritas(purity)‘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는 ’교회를 깨끗하게 정화하려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애룰 헐스, 이중수 역, 「청교도들은 누구인가」 (서울:목회자료나, 2010)
피터 루이스, 서차원 역, 「청교도 목회와 설교」 (서울:청교도신앙사, 1991)
임희완, 「청교도, 삶.운동.사상」 (서울:도서출판 아가페문화사, 1999)
제임스 패커, 서문강 역, 「청교도 사상」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리앤드 라이큰, 김성웅 역, 「청교도 - 이 세상의 성자들」 (서울:생명의말씀사 1995)
이성욱, “청교도에 나타난 개혁주의적인 삶의 고찰” (총신대학교 석사논문 1994)
강행성, “개혁주의에 근거한 한국교회의 예배개혁” (합동신학교 졸업논문 1994)
송호석, “청교도 예배와 삶을 통해 본 한국교회의 나아갈 길”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0)
류승빈, “청교도의 예배와 영성” (감리교 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박용규, “청교도들의 설교전통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7)
김종범, “청교도 운동의 이해와 한국교회가 나아갈 방향”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7)
정주성, “개혁주의 목회의 모범으로서 청교도목회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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