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中世) 영시(英詩)의 Allegory 와 Romance

최초 등록일
2019.03.06
최종 저작일
2019.03
1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숭실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인문학 연구 / 7권
저자명 : 美善求 ( Sun Koo Kang )

한국어 초록

中世 英詩는 두가지 文學的 傳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verse 로 된 Allegory 와 Romance 인데, 이 두 形態가 바로 中世의 代表 詩人인 Langland 와 Chaucer의 詩에 表現되어 있으므로 이 小論에서는 이 들두 詩人들의 詩에 나타난 Allegory 와 Romance 로서의 文學的 形式과 內容을 批較 分析하므로써 中世 英詩의 文學的 特性을 評價해 보았다.中世 英詩에 있어서 Allegory와 Romance를 理解하기 위해선 우선 이들을 發生케한 歷史的 背景을 考察해 야 한다. Norman Conquest (1066) 이 후로 英文은 政治的 社會的으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特히 The Law of Englishry 로 말미 암아 公用語로 佛語를 使用케 하므로써 Anglo Saxon 語는 賤民의 言語로 몰락하게 되었다. 이로써 Anglo Saxon 文學의 傳統은 끊어지고 佛蘭西의 Romance 文學의 傳統이 發生케 되었다. 그러나 Noraian Conquest 이후 三世紀 동안 이러한 言語의 혼란과 변천의 시대를 거쳐서 同化力이 强한 被征服者인 Anglo Saxon 族은 도리어 征服者인 Normans 를 融合 同化하게 하므로써 佛蘭西에서 들어 온 Romance 를 英國化하게 하는 한편, 古代 Anglo Saxon 英詩의 傳統을 계승해 온 새로운 形式의 Allegory 文學을 形成케 된것이다.이리 하여 中世 英詩에는 被支配 階級인 Anglo Saxon 的인 民衆的, 宗敎的 文學으로서의 Allegory와 支配 階級인 Normans 的인 貴族的 說話文學으로서의 Romance 의 두 潮流가 生기게 되었다.이같은 두 文學的 特性은, 主로 Langland의 The Vision of Piers에서는 Allegory 로서, Chaueer의 The Canterbury Tizfes에서는 Romance로서 적절히 表現되어 있다. Langland 의 詩가 形式的인 꿈을 빙자한 寓意的 頭韻詩로서 당시의 부패 된 敎會와 社會 相을 폭로하면서 惡德에 對한 美德을 personify 하여 宗敎的 道德性을 强調하고 있는 Allegory 라면, Chaucer 의 詩는 宗敎的 社會的인 道德性을 떠나서 순수한 藝術的인 humor 와 사랑의 이야기를 담은 Romance 이 라고 볼수 있 겠 다. 또 한편 形式과 內容에 對한 表現의 技法에 있어서도 Langland 의 Allegory 가 보다 英國的 (그것 은 古代 Anglo Saxon Poetry 의 傳統을 계승 변모하여 왔기 때문에 이라면,Chaucer 의 Romance 는 佛蘭西的 (英國的으로 同化는 되 었지만)이라고 볼수 있다. 이와 같은 中世 英詩의 Allegory 와 Romance 의 두 文學的 傳統은 英詩 文學史上 가장 특이한 것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중세(中世) 영시(英詩)의 Allegory 와 Ro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