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군시대의 궁중연향과 여악의 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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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체육사학회 수록지정보 : 체육사학회지 / 23권 / 4호
저자명 : 고경희 ( Ko Kyounghee ) , 최영란 ( Choi Youngran )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조선조 연산군의 삶과 함께 궁중연향과 여악을 재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산군시대의 궁중연향은 이전시대의 진풍연과 달리 향응(饗應)이 주가 된 곡연으로 설행되었다. 연산 조에 수시로 열린 궁중연향은 여악제도의 증편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는 종래의 양반중심의 여악풍속을 왕 중심의 여악 풍속으로 변화되는 기회가 되었다. 지방관기들이 채홍사들에 의해 연방원으로 유입되면서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이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곡연에 부족한 인원을 침선비와 의녀로 대체하면서 의녀들이 본격적으로 여기로 활동하게 되었다. 이러한 여악제도의 확대는 궁중연향 규모가 더 방대해지고 가무형태까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특히 연산군에 의해 처용무가 1인무, 2인 대무 또는 대규모의 군무로 추어졌을 뿐만 아니라 여성적 특성이 강조된 처용무도 추어졌다. 이러한 춤의 변용은 한국무용사에서 매우 중요한 일례이다. 따라서 연산군시대는 궁중연향과 여악제도가 가장 번성한 시기이면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한국무용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음을 알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paper studied the royal court banquet and Yeoak in the YeonSanGun Era, and found the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the royal court banquet was served as GogYeon filled with various performances including dancing and song. So this frequently served banquet required the change of Yeoak system to deliver more GiSaeng easily, and, in turn, provided the natural opportunity of harmonization of the court dance and the folk dance. And, ChimSunBi and woman doctor were also forced to be members of Yeoak. Finally, in this time, royal court banquet and Yeoak were served in a large scale on the floating stage. The YeonSanGun Era (1494∼1508) provided many changes in the royal court banquet and Yeoak systems through the most practical performance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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