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연령 환자의 출혈 및 외음부질염

한국학술정보(주)
최초 등록일
2003.07.10
최종 저작일
2003.07
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인스타 팔로우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대한산부인과학회 수록지정보 :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 35권 / 2호
저자명 : 조수현(SH Cho)

한국어 초록

출혈은 소아과 연령의 환자가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가장 흔한 원인의 하나로 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를 당황하게 만들고 다량의 출혈은 응급치료를 요한다. 출현은 연령에 따라 10세미만 즉, 초경이 있기전과 사춘기의 출혈로 구분할 수 있으며 초경전에는 주로 기질적인 원인이 많고 사춘기 이후에는 기능성 출혈이 가장 흔하다. 10세미만의 소아에서 출혈의 원인은 국소적인 병소가 58%로 가장 흔하며 원인불명이 25%, 조발 사춘기가21%를 차지하고 있다. (Table 1). 국소적인 병소로는 rabdomyosarcoma, clear-cell adenocarcinoma, endodermal sinus tumor와 같은 악성 성기종양이 가장 많다. 외부음 병소로는 lichen sclerosis,사마귀, 해면상혈관종 등이 원인이 된다. 요도탈출은 요도점막이 meatus를 통해 원형으로 외번된 것으로 출혈과 함께 쉽게 부서지는 적청색의 종괴가 형성되고 이는 이차적으로 감염이 잘 된다. 원위부 요도는 에스트로겐에 잘 반응하므로 에스트로겐 크림도포가 요도탈출의 선행치료이며 만약 약물치료가 실패하면 Foley catheter를 삽입하고 탈출된 조직을 비흡수성 봉합사로 결찰한다. 결찰에 의하여 조직이 괴사되면 자연히 Foley catheter가 빠지고 치유되며 성형수술이 필요없다. 외상에 의한 출혈은 주로 넘어지면서 발생되고 이물질 삽입에 의한 출혈도 발생한다. 사춘기 여학생에서 출혈의 원인중 가장 흔한 것은 기능성 자궁출혈이며 그외에도 임신합병증, 해부학적인 요인, 내분비적 장애(갑상선기능저하, 부신피질장애,당뇨병),혈액응고장애, 다낭성 난소증후군등이 있다. 월경양이 많아 병원을 방문한 여학생의 95%는 기능성 자궁출혈 때문이고 5%는 국소적인 또는 전신적인 병소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출혈양이 많아 입원을 요하는 환자는의74%는 기능성 자궁출혈이 원인이고 혈액응고 장애가 19%,endometrial stromal sarcoma와 같은 해부학적 질환이 4%를 차지 하기 때문에 이차적 원인에 의한 출혈의 가능성도 고려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소아과연령 환자의 출혈 및 외음부질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