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의 평생교육과 자기 효능감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8.12.21
- 최종 저작일
- 2018.05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에 초점을 맞춰 그들의 사회참여 현황을 알아보고, 중년여성의 사회참여와 자기효능감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취업활동, 자원봉사활동, 평생학습활동참여와 자기 효능감의 관계를 설문지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중년여성의 사회참여와 자기 효능감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현대사회의 핵심적인 평생학습시대에서 중년여성들이 경험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생의의미를 재구성하는데 있어서 자기 효능감을 높여 삶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개요
1. 중년여성
2. 자기효능감
3. 중년기 여성의 생의 의미와 발달
Ⅲ. 중년여성의 사회참여
1. 중년기 여성의 사회참여
2. 사회참여와 자기 효능감.
Ⅳ. 여성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수명의 연장과 생애주기의 변화로 중년의 시기와 중년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우리사회에서 아줌마라고 불리는 중년 여성은 평생교육의 주요 참여자로 등장하고 있지만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해서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1970년대 초까지의 중년기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중년기를 주된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주변적·보조적인 주제로서 다른 연구의 부산물로 다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최근에 발달 심리학자들에 의해 인생주기의 중요한 단계로서 중년기 특성이 밝혀지고 중년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중년기에 대한 정의를 비롯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하여 실증적 자료나 이론이 거의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오늘날 사회의 변화로 중년기 위기가 사회 문제시 되어 중년기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는데 비해서 관련연구가 부족한 상황 속에 중년여성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위한 평생교육참여를 장려하기 위해서는 중년여성의 특성연구와 함께 평생교육에 참여한 중년여성의 참여 동기를 파악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여겨진다.
성인들이 교육에 참여하는 현상을 밝히는 것은 평생교육학적으로 매우 중요시되는 연구 분야 중에 하나이며 체계적인 이론 정립, 실증적 연구라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의의를 지닌다. 즉, 성인들의 평생교육 참여에 관한 연구는 평생교육의 기회확대와 참여 증대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또한 성인의 교육 참여 현상을 분석하는 일은 참여를 가로막는 장애물의 제거를 위한 시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평생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중년여성을 위한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보다 나은 중년여성의 삶을 영위하는데 밑바탕이 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Bandura(1995), 변화하는 사회에서 개인효능감과 집단 효능감 발휘하기, p38 재인용.
2010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체실 사회서비스 자원과, 통계청 봉사시간대별 활동현황 통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