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정의론에 대한 연구

최초 등록일
2018.12.06
최종 저작일
2018.12
2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수록지정보 : 성경과 신학 / 87권
저자명 : 박성철 ( Park Sungchole )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신학 속 정의론을 연대기적으로 살펴봄으로서 그의 정의론의 전반적인 변화를 살펴보려 한다. 생득권으로서의 정의를 기반으로 한 월터스토프의 정의론은 이 땅의 학대받고 착취당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할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한다. 또한 월터스토프는 해방신학의 문제의식을 수용하고 신(新)칼뱅주의적 시각에서 정의에 대한 담론을 펼쳤으며, 이를 통해 정의로운 평화, 정의로운 사랑, 그리고 정의로운 칭의의 가능성을 역설한다. 그는 초기 칼뱅주의를 세계-형성적 기독교의 개념으로 재해석하고 해방신학의 비판적 의식을 수용함으로써 개인의 영성과 세상의 변혁이 대립적이지 않음을 분명히 한다. 그는 해방신학과 신칼뱅주의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고 이해함으로써 샬롬-평화의-비전, 즉 샬롬 안에서 정의를 이루기 위한 비전을 부각시킨다. 또한 그는 가난의 문제를 샬롬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적 억압과 착취로 인해 기본권인 생존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가난한 이들의 권리를 보장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역설한다.학대받지 않을 권리로서 정의의 개념은 21세기 들어 보다 정교하고 명확하게 나타난다. 월터스토프에 따르면, 기본적 정의는 유신론 속에서 비로써 그 근거를 가지기에 바른 질서로서 정의보다는 생득권으로서 정의가 추구되어야 한다. 또한 그는 구약의 샬롬을 개인의 안녕과 번영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선(善)과의 연관성 속에서 재해석하여 성경의 도덕적 비전으로서 에이레네이즘을 제시한다. 안녕과 번영은 사회적이기에 진정한 샬롬은 학대받는자와 학대하는 자가 존재하는 한 생겨날 수 없다. 그러므로 월터스토프는 정의와 사랑을 대립적으로 바라보는 자비-아가페주의를 비판하고 아가페를 자비가 아닌 배려로 해석함으로써 배려-아가페주의를 주장하며, 연속선상에서, 정의로운 칭의를 강조한다.

영어 초록

This paper is trying to find out the change of justice-discours in political ethics of Nicholas Wolterstorff, attempting a chronological study to his theology through justice-theory. Based on justice as inherent rights, Wolterstoff’s theory of justice requires Christians to protect the rights of the abused and exploited people in the world. Wolterstorff embraces the perspective of liberation theology and discourses on justice according Neo-Calvinism. He hereby emphasizes the possibility of just peace, just love, and just justification. He makes clear that individual spirituality and transformation of the world are not in conflicts by reinterpreting the early Calvinism as world-formative Christianity and accepting the critical mind of the liberation theology. He highlights the vision of shalom-peace, which achieves justice in shalom, by understanding that liberation theology and Neo-Calvinism are complementary. He also reinterprets the problem of poverty in terms of Shalom, emphasizing that Christians should take the lead in ensuring the rights of the poor who the rights to life are not adequately guaranteed, because of social oppression and exploitation.The concept of justice as a right-not to be abused appears more elaborately and clearly in the 21st century. According Wolterstorff, justice as inherent rights should be pursued rather than justice as right order, because primary justice has its basis in theism. He also presents Eirenism as the moral vision of the Bible by reinterpreting the shalom of the Old Testament in connection with the good that contributes positively to the well-being and prosperity of the individual. Since well-being and prosperity are social, a true shalom can not exist so long as there are the abusing and the abused. He therefore argues against Benevolence-Agapism which understands justice and love as confrontation, and for Care-Agapism which interprets agape not as benevolence but as care. On a continuous line, just justification is emphasized.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정의론에 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