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플롯(Plot)의 분석을 통한 영화의 ‘시간’에 관하여-영화 <메멘토>,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나비효과>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8.04 |등록일 2018.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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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소논문입니다.

세 영화 시퀀스 분석은 물론 시간 순서에 맞게 배열까지 해두었습니다
타 논문에서 긁어온 자료가 아니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메멘토, 벤자민버튼의시간은거꾸로간다, 나비효과 와 비슷한
엣지오브투모로우, 500일의썸머, 소스코드 등에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플롯의 전개, 시간 흐름, 다중분기점구조 등을 설명하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플롯 속의 시간에 관하여
2. <메멘토>에서 나타난 시간의 ‘분절적 양상’에 관하여
3.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에서 나타난 시간의‘융합적 양상’에 관하여
4. <나비효과>에서 나타난 시간의 ‘다양한 결과성’에 관하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시간에 대한 욕구는 다양한 창작물로 대표되어 왔다. 과거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데 있어 절대적 위치에 있는 저자(author)에게 가장 강력한 만족감을 주던 요소 또한 그들이 소설 속의 서사(narrative)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정립할 때’였다. 이는 결국 플롯(plot)이라는 개념을 탄생시켰는데 플롯이란 단순 스토리(stroy)를 넘어서서 작품 내에 고유하게 존재하는 질서로써, 작품을 보다 매력 있고 유별한 것으로 정립하게 도왔다. 결국 서사는 세이모어 채트맨(Seymour Chatman)의 재정립에 따라 추가된 ‘시간적이고 인과론적인 경로에 따라 연결 된 일련의 사건들’이라는 개념을 지니게 되고 그 안에서 ‘플롯’의 기능 또한 극대화 되었다.
현대 대중문화 중 시간과 그 의미가 인접한 것은 바로 영화 일 것이다. 재현의 속성을 띄는 영화는 ‘시간’이란 개념이 녹아든 창작물의 대표 격이다. 영화 상영 시간 동안 관람객들은 영상물에게서 현재진행형의 시간을 감지하게 되고 이는 영화의 독특한 시간적 지위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에서 처음으로 유료관객들에게 영화를 상영했을 때, <기차의 도착>을 처음 관람한 관객들이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기차를 보고 너무나도 놀란 나머지 극장 밖으로 뛰쳐나갔다고 하는 일화가 있다. 때문에 창작자가 아니더라도, 허구인 영상을 실제처럼 받아들이는 관람객에 의해, 하나의 사건이 마무리되면 끝나야 하는 주인공의 시간이 일반인들의 시간과 동등하게 연장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이는 속편, 2편, n편을 창작하는 ‘시리즈물’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의 태초의 시간을 관람자, 창작자 모두가 원하기 시작하며 ‘프리퀄(prequel)’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과 영화 간의 관계에서 시간의 우위를 점하고 싶어 하는 노력들은 결국 하나의 작품을 다중으로 늘렸고 이는 점차 한 필름에 표현하고 싶은 모든 시간을 녹여내는 방식으로 변모해갔다. 표현하고 싶은 시간 전부를 담는 편집 법은 위의 문학의 플롯이라는 개념과 유사한 목적의식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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