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도 사람들의 민요자원과 문화적 활용의 특징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8.05.3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5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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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민요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민요학 / 51권
저자명 : 홍순일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청산도 사람들의 민요자원 현황과 전개
Ⅲ. 청산도 사람들의 전략과 민요연행
Ⅳ. 청산도 사람들의 문화적 활용의 특징
Ⅴ. 맺음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청산도 사람들의 민요자원을 문화론적 활용의 방법으로 민요연행과 가치를 살폈다. 청산도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은 두는 동시에 청산도 지역문화의 변화를 살피되, 현단계 민요연행의 지역문화사적의 위상을 살핀 것이다.
청산도 사람들은 먹고 살 만하면 사람을 바다에 보내지 않았다. 그런데 이것은 청산도 사람들이 나중에 학자, 국제인을 만나는 계기를 만든다. 청산면이 있는 완도군은 신안군, 무안군에 비해 낙지 대신 전복이 있다. 또한 진도군에 비해 숭어 대신 광어, 우럭, 도미가 있다. 민요는 구비전승을 함께 전승하는 집단인 공동체가 담보한다. 이러한 역시의식, 지리의식, 사회의식을 지녔다. 그런데 이것은 민요, 노래, 공동체 문화를 변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그래서 문헌의 민요자료에 의하면 청산도 사람들은 면단위(面單位)에서 정사요(情思謠)를 반수 이상 불렀고, 근대민요사회의 항쟁요(抗爭謠)를 주목했다. 그리고 리단위(里單位)에서 멸치잡이배의 모리돌이 증명하듯이, 반농반어마을인 읍리마을에서 어업요 뱃노래의 뒷소리를 농업요 모찌는 소리로 불렀다.
청산민요의 언어문학적 양상을 규정하는 소리문화적 의미는 청산도 사람들에 의해 구축된 소리문화장치에 의해서 구현된다. 즉 청산지역의 민요는 청산지역의 자연생태 · 지리인문 · 고고역사 · 민속사회 · 언어문학이 반영된 지역적 기억 · 기록, 토속 · 특성으로 인해 무형의 문화자원화, 문화자원의 정보화, 민속의 문화원형화, 콘텐츠의 문화산업화, 상품의 문화관광화 등 디지털시대의 지역문화적 기능을 환기하고, 갈등의 연행론적 공연, ‘지역에서 세계로’의 인문학적 실용, 구비전승자원의 문화론적 개발 · 활용 등의 의미를 과감히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청산도 사람들은 삶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문화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활용을 했다. 이 방향에서 인문학 진흥단체와 관련하여 섬사람의 ‘창조적 인식력’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있었고, 지방자치단체와 관련하여 청산도 사람들이 섬의 ‘미래적 현실’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있었다는 특징이 있었다. 이후 청산도 사람들은 연출자, 학자, 국제인의 만남을 재시도해야 한다. 청산민요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언어 · 문학의 문화요소를 중심으로 자연 · 생태의 문화요소, 지리 · 인문의 문화요소, 고고 · 역사의 문화요소, 민속 · 사회의 문화요소들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것은 문화기획력에 따라 청산지역의 특성에 맞도록 개발되어야 하고, 시가무가 융합된 이야기의 노래는 디지털방식에 의해 기록 · 영상화되는 동시에 연행론적 공연방법에 의해 ‘현장의 현재적 상황이 조성되는 방향에서 활용되어야 한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olk song performance and value of folk song properties produced by Cheongsan-do residents as a way of cultural application. In addition, it focused not only on the life quality improvement of Cheongsan-do people, but also on the change of local culture in Cheongsan-do, as well as on the status of the local cultural history in current folk song performance.
Cheongsan-do residents did not send people to the sea when they earned enough to live on, which gave motivation for the residents to meet scholars and international people. Wando-gun, in which Cheongsan-myeon is located, is relatively more abundant in abalone instead of octopus. In addition, There are also flatfish, rockfish and snapper instead of mullet. The folk songs secure the community, which is the group that transmits oral heritages. It contains historical consciousness, geographical consciousness and social consciousness. This became the factor that changed folk songs, other songs and community culture. So, according to the folk song data in literatures, more than half of Cheongsan-do people sang Jeongsayo in the unit of ‘myeon,’ and focused on hangjengyo of a modern folk song society. Moreover, as cobble stones of anchovy fishing boats testified in the unit of ‘ri,’ the rear part of the boating song of a fishing song was sung as a seedling-picking song in a half-farming and a half-fishing village.
The Cheongsan folk song arouses a public opinion on local cultural functions in the digital era, such as the informatization of an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the cultural industrialization of contents through cultural original form, etc., in folklore, due to the local characteristics which were reflected by natural ecology, human geography, archeological history, folk society and language literature. In addition, meaning of a performance show, liberal arts practice and cultur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oral heritages are added to the folk song.
Cheongsan-do residents actively tried to change the culture in an attempt to pursue the value of life. They had interest in a ‘creative cognitive power’ of island residents with humanities promotion organizations and took notice of a ‘futuristic reality’ of islands with a local government And now, Cheongsan-do people are challenged to meet producers, scholars and international persons by applying them.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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