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후(箜篌)의 어원(語源)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8.03.15 | 최종수정일 2019.02.1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6페이지 | 가격 4,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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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국악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음악연구 / 46권 / 267 ~ 282 페이지
저자명 : 조석연

없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공후(箜篌) 어원(語源) 관련 용례를 면밀히 검토하여 고대 공후의 어원을 살피는 글이다. 특히 수공후, 봉수공후, 와공후 등 구체적인 명칭이 드러나기 시작한 이전의 기록들을 중심으로 ‘공후‘의 초기용어에 초점을 두었다. 공후의 용어를 살펴본 결과 공후(箜篌)는 감후(坎侯)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감후의 용례도 함께 살펴보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감후(坎侯)’의 어원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감감한’의 의성어인 ‘감’과 악사 이름 ‘후’의 합성어에서 비롯됐다. 둘째,『시경』의 시구에서 따온 말이다. 셋째로, 감국(坎國)의 제후에서 비롯된 말이다. 넷째, 공후가 망국의 소리이기 때문에 ‘감후(坎侯)’라고 했다 등의 설로 분류된다. 하지만 이 네 가지 설 모두 정확한 근거 없이 기술한 설화와 같아서 명료하게 그 어원을 밝히기는 어렵다. 다만 분명한 것은 감후(坎侯)는 공후(空侯 혹은 箜篌)와 동일한 악기로서 존재하였다는 점이다. 문헌에 기록된 감후를 포함한 공후의 어원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공후(箜篌)는 악인(樂人)의 이름에서 비롯된 것이다. 악인(樂人)의 이름은『사기집해』·『풍속통』의 <후조(侯調)>와 『송서』·『악서』의 <후휘(侯暉)>로 나뉘는데 『통전』에는 두 악인의 이름을 동일시하고 있어서 같은 인물로 봐야 할 것이다. 악사 이름이 후조(侯調)든 후휘(侯暉)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악공의 성(姓)인 ‘후(侯)’이다. 즉 공후(空侯), 혹은 감후(坎侯)의 ‘후’는 악공의 성(姓)인 ‘후’로부터 비롯된 점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공후(箜篌)는 감감한 소리에서 비롯된 감후(坎侯)로부터 와전된 것이다. 악공의 성인 ‘후’와 감감한 소리인 ‘감’이 결합하여 ‘감후(坎侯)’가 되고 훗날 와전되어 공후(箜篌)가 되었다는 설이다. 이는『송서』·『풍속통』·『악서』·『통전』등 많은 사료에서 주장하는 바로 감후(坎侯)와 공후(箜篌)와의 밀접한 관계를 말해주고 있다. 정확한 시기는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수, 당의 기록인 구부기·십부기에 ‘공후(空侯)’는 보이지 않고, ‘공후(箜篌)’ 명칭만 사용된 것으로 보아 적어도 수나라 이전에 ‘공후(箜篌)’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중국의 문헌에 기록된 공후(箜篌)의 어원은 중국 한나라 무제(武帝) 때 악사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감감하다’는 의성어의 ‘감(坎)’과 악사의 이름 ‘후(侯)’의 결합어인 감후(坎侯)로부터 공후(空侯)가 비롯되었고, 수나라 이전에 공후(箜篌)로 와전(訛傳)·정착(定着)된 것으로 정리된다.

영어 초록

This research is to consider the etymology of ancient Gonghu with inquiring its examples throughout the related documents. Especially, I have mainly focused on the early terms presented as soogonghu, bongsoogonghu, wagonghu in the former documents of the Book of shi隋書. As a result, I found that Gonghu箜篌 had an intimacy with gamhu坎候. So I have considered an example of gamhu as a following. The etymology of gamhu can be condensed like following 4 items. The first, It is originated from compound word of gam坎, onomatopoetic word of hear nothing from and hu候, musician name. The second, It comes from a verse of the Book of Odes, the Shih Ching. The third, It comes from lords of the state of Gam. The last, Gamhu was adopted from gonghu‘s sound of ruined nation. But because these theories are like foundless narrative, it is not helpful to illuminate its etymology precisely. I can only say that gamhu is the same as gonghu. In related documents, I can make it clear as a following. The first, gonghu comes from musician name. Those names are divided into hucho候調 in the Collection of history史記, the Documents of customs風俗通 and huhui候暉 in the Book of Song宋書, the Book of music樂書. But in the Book of documents and ceremonies通典, it seems to be the same name as a person. Regardless of hucho候調, huhui候暉 as a musician, it is important that the family name is hu候. That is to say, hu候 of gonghu or gamhu come from hu, the family name. And also, gonghu has told distortedly from gamhu, hear nothing from. It has told falsely from connecting hu, the family name of musician with gam, hear nothing from. These facts have said of intimacy of gamhu and gonghu as it has presented in the book of Song, the documents of customs, the book of music, the book of documents and ceremonies and so forth. The precise period wasn‘t written in the documents of gubughi구부기, the part of the Book of Sui and shibbughi십부기, the part of the Book of Tang. But from those not having gonghu空候 but gonghu箜篌, it became established as gonghu箜篌 before Sui隋. In summary from the above, the etymology of gonghu箜篌 from chinese documents came from gamhu坎候, which is the compound word of gam坎, onomatopoetic word of hear nothing from and hu候, musician name and in the former Sui, it told falsely and established as gonghu箜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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