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스토트(John R. W. Stott)의 복음주의와 그 신학적 유산과 영향에 대한 비판적 소고(小考)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8.02.2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1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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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수록지정보 : 장신논단 / 49권 / 1호
저자명 : 김회권

목차

〈국문초록〉
Ⅰ. 존 스토트의 신학 유산
Ⅱ. 존 스토트의 주요 저작들에 나타난 복음주의 유산
Ⅲ. 존 스토트의 “보수적” 복음주의의 네 가지 중심 유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존 스토트가 남긴 주요 저작들과 중심 사역을 중심으로 스토트의 복음주의 신학과 그것의 유산과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은 존 스토트가 영미보수주의 기독교가 근본주의의 족쇄를 벗어던지는 데는 어느 정도 일조했으나 자신이 주창한 ‘복음주의’의 양대 기둥 중 사회정의 부분에서는 별다른 업적을 남기지 못했으며 그의 개인구원 및 개인전도 편중은 그의 신앙적 동력 대부분이 구약이 아니라 신약성경에서 발출되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의 논거는 그의 주요저작들과 그의 주요활동에 나타난 개인구원 편중경향 및 개인적 도덕개선 경향이다.
존 스토트는 젊은 날에 자신의 복음주의를 자유주의적 복음주의(영국 성공회의 대부분이 취하는 에큐메니칼, 신정통주의적 개신교 신앙흐름)와 비교해 “보수적 복음주의”라고 정의한 바 있다. 그것은 포괄적으로 말해 19세기 다윈이즘의 진화론적인 세계관에 영향을 받은 성경비평학을 추종하는 개신교 신앙, 기적과 구속사를 부정하는 윤리적, 합리주의적 자유주의 신앙, 그리고 성례의존적 신앙과 구별되는 신앙노선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스토트의 복음주의는 영국국교회의 잊혀진 종교개혁적 복음주의의 회복판인 셈이다. 그의 복음주의는 아래 일곱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논문은 이 중 네 가지 요소가 존 스토토의 복음주의를 두드러지게 만든다고 보고 그것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그 네 가지는 개인전도의 우선적 중요성, 형벌대속설절 십자가 이해, 개인전도와 동등한 중요성을 가진 사회정의 추구, 어디까지나 개인적 차원에서 급진적 제자도로 완성되는 복음주의다. 이 논문은 스토트가 주창한 이 네 가지 복음주의 원칙들은 어느 정도 에큐메니칼 대화를 위한 복음주의자의 토대를 제공했지만 아직까지 교회적인 실천을 통해 옹호되지는 못했다고 결론을 내린다.

영어 초록

The present essay examines John R. W. Stott’s evangelicalism as represented in his major works and activities with special attention to its theological inheritance and influence. It argues that while Stott’s evangelicalism played a role in the liberation of British-American conservative Christianity from the shackle of fundamentalism, it has borne little success in harmonizing personal evangelism with social justice, because his evangelicalism was still inclined toward privatized salvation and individualized evangelism. One of the reasons for his failure to balance personal evangelism with social justice is that his evangelical thoughts were little influenced by OT prophets and their radical quest for sociopolitical justice and equity. His ideas were largely rooted in the pacifist interpretations of the NT books, which resulted in his overemphasis on personalized salvation and individualized Christian ethics.
The present essay undertakes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four elements (priority of personal evangelism, emphasis on the asymmetric equality of personal evangelism and social justice, the substitution theory, radical discipleship) in order to ascertain to what extent Stott’s evangelicalism is relevant to the Korean Church. The present essay concludes that while Stott’s evangelical efforts contributed to the opening of the dialogue between ecumenical Christians and evangelical Christians, they have not been substantiated by the practices of evangelical Christians and chur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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