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관의 비교 연구: 박형룡과 김재준을 중심으로

등록일 2018.02.0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9페이지 | 가격 6,4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조직신학연구 / 27권
저자명 : ȫö ( Chul Hong )

없음

한국어 초록

한국 교회와 성경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 교회의 역사에 있어서 성경은 큰 역할을 하였다. 마포삼열 선교사는 한국 교회 성장의 최대 요인에 대해 설명하기를, “해마다 우리는 이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 만을 높이 들었고, 그 나머지는 성령께서 하셨다”라고 하였다. 1930년대 논쟁을 비롯하여 김재준의 성경관과 박형룡의 성경관의 차이와 논쟁을 바르게 평가해야 한다. 1930년대에 이미 김재준의 성경관에는 잘못된 씨가 있었고 그것은 신정통주의의 성경관이었다. 그는 사7:14를 해석하면서 “알마”를 젊은 여자로 번역하고 이사야가 그리스도를 예언한 것이 아니고 이상왕을 예언했다고 하였다. 이것은 칼 바르트의 영향을 받은 폰 라트의 견해와 같은 사상이다. 이에 반해서 박형룡은 구프린스턴 신학자들로부터 배운 초기 선교사들과 같은 성경무오, 완전축자영감, 유기적 영감의 성경관을 신봉하였다. 그는 “경외의 정신과 변증적 태도”의 성경관을 고수하였다. 우리는 1930년대 이후 대립되는 두 사람 사이의 성경관 논쟁에 대한 평가를 바르게 해야 한다. 현대 해석학의 영향을 받아서 무조건 다의적 의미의 해석을 해서는 안 된다. 더욱이 미국에서 일어난 근본주의 대 현대주의 논쟁의 배경의 빛 속에서 이 문제를 조명해야 하며 고등비평을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같은 기독교의 중요 교리에 위배되는 것과 같은 김재준의 해석은 허용할 수 없는 해석으로 평가해야 한다. 한철하 박사가 지적한 것과 같이 거기에는 진리관의 차이가 있다. 박형룡, 박윤선은 칼 바르트의 계시관과 성경관을 비판하였다. 그러나 김재준은 바르트의 신정통주의를 받아들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국장로교회사에 있어서 이러한 성경관 논쟁을 역사적·신학적으로 바르게 평가하는 것이 앞으로 또한 한국장로교회의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문제라고 사료된다(성경해석학적 상대주의가 초래되지 않도록 성경해석에 있어서 분명한 신학적·주해적 기준이 있어야 한다.).

영어 초록

In the 1930s, there was a controversy in Korea between Hyung Nong Park and Chai Choon Kim concerning the view of Scripture. Chai Choon Kim had a different view of Scripture, neoorthodox view of Scripture. This is called the fundamentalist-modernist controversy in Korea. This was influenced by the fundamentalistmodernist controversy which had taken place in the United States during the 1920s. Chai Choon Kim contributed several articles to The Theological Review of the Pyungyang Seminary during the 1930s. He was criticized by conservatives due to his theological tendency. Hyung Nong Park made him stop contributing articles to the journal. Yet we have to know that there was in Chai Choon Kim from the beginning neoorthodox view of Scripture influenced by higher criticism. In contrast to this, Hyung Nong Park had ever the same view of Scripture, that is, biblical inerrancy and plenary verbal inspiration. Modern hermeneutics challenged to the right interpretation of Scripture. Especially it was the New Hermeneutic. One of the advocations of it was the multiple interpretation. And the result of it is hermeneutical relativism in Scripture interpretation. We should oppose to this. And thus, there should be the objective standard based on right theology by which we distinguish right interpretation from wrong interpretation.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성경관의 비교 연구: 박형룡과 김재준을 중심으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