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漢代) 요후화덕설(堯後火德說)의 성립

최초 등록일
2018.01.06
최종 저작일
2018.01
3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호남사학회(구 전남사학회) 수록지정보 : 역사학연구(구 전남사학) / 68권
저자명 : 양양 ( Yang Yang )

한국어 초록

본고에서는 漢代 堯後火德說이 성립되었던 과정을 통해 고대 중국의 정치적 정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나라로부터 天命을 받아 天下를 다스리는 것은 중원왕조가 자신의 정당성을 증명하는 수단이었다. 五德終始說과 天人感應說은 先秦시기에 이르기까지 천명이라는 정신적 개념으로 가시화되었다. 한대에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순환이론은 『易經』 팔괘와 결합하였으며, 상대적으로 복잡한 이론인 오덕상생을 탄생케 하였다. 이 오덕상생의 이론으로 한나라의 요후화덕설이 나타난 것이다. 요후화덕설은 전한이 쇠퇴해질 무렵인 전한 중·후기에 탄생하였다. 이 설이 나온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논쟁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한황실을 공고히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된다. 요후화덕설은 주로 2단계로 발전해왔다. 하나는 漢爲火德說을 확립한 것이고, 또 하나는 劉漢世系를 채운 것이었다. 한위화덕설은 주로 劉向·劉歆 父子에 의해 완성되었다. 유향·유흠 부자는 역경을 바탕으로 이어져 왔던 五德相勝說을 五德相生說로 바꾸었다. 오덕상생설은 木德 伏羲가 土德 黃帝를 대신하여 오덕의 우두머리가 된 것이다. 여기서 유향·유흠 부자가 역경을 입론근거로 삼은 이유는 역경에는 오덕상생을 지지할 수 있는 논거가 있었고, 또한 역경자체가 유가와 도가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경전이기 때문이었다. 유가와 도가집단은 전한시기 경쟁관계에 있던 지식단체였다. 전한 시기에는 양자 중 어느 하나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이때에 黃老學派의 견해가 담긴 수덕이론과 유가계열에서 주장한 토덕이론은 모두 반대를 받았다. 유향·유흠 부자가 다른 百家之言을 따르지 않고 단지 역경으로 이론근거를 삼은 이유는 유가와 도가 집단에게 모두 인정을 받고자 했기 때문이다. 유향·유흠 부자가 한위화덕설을 확립한 이후에는 전한 학계에서 한위화덕설을 모두 인정하였고, 高祖와 武帝가 조령한 정책보다 더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한위화덕설은 또한 한고조가 진나라를 전복한 폭력방식을 오덕상생으로 다시 해설한 것이다. 유향·유흠 부자는 以母傳子의 방식으로 고조에게 龍子의 신분이라는 명분으로 한황실에게 천하를 다스린 정당성을 부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흠은 閏位水德으로 진나라가 2세만에 망하게 되었던 명운을 설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한초 이래 남아 있던 정당성과 관련한 두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유향·유흠 부자의 한위화덕설은 한황실과 요임금 간에 혈연관계의 여부에 대해 논정하지 않았고 德運의 측면에서 양자의 상속관계를 강조한 것이었다. 兩漢 사이에 일부의 참위학자는 한위요후설을 同德·同運의 토대에서 확대하고 左傳을 이론적 근거로 여러 讖言·符命을 보조로 두어 독립적인 학설을 형성하였다. 그리하여 유한세계가 요임금과 연결되었으며, 한황실은 명문의 후손이 되었다. 이로써 光武帝 劉秀는 자신의 정당성을 세워서 한나라를 부흥시켰다.

영어 초록

In this article we will analyze the theory of Han is the fire dynasty and Yao’s progeny’s establishment to ascertain the political legitimacy of ancient China. Since the beginning of the Zhou dynasty, got the god’s will to dominate the world became the means by which the central plains proved their legitimacy. In pre-qin period, theory of five elements and heaven-human induction made the God's will visible. In han dynasty this mechanical cyclical theory combined with the Eight Diagrams that formed the theory of inter-promotion of five elements. With the emergence of this theory, the Han dynasty is the fire dynasty and Yao’s progeny’s theory had established. This theory appeared in the end of Western Han when the Han dynasty from flourish to decadence. Although there are many arguments about the reasons for its emergence, I think that it should be born for the consolidation of the orthodox emperor of the Han dynasty. The formation of the theory mainly through two stages, one is the theory of Han is the fire dynasty's establishment, the other is the filling of Liu han's lineage. The theory of Han is the fire dynasty was established by Liu Xiang and his son Liu Xin. Based on the theory of "I Ching", Liu Xiang and Liu Xin changed the theory of five elements that made the old theory into the new context of inter-promotion of five elements. On this basis, it also combined the image of 'Fu Hsi', the ancestor god of the han dynasty which originated from Chu land. Then it changed the head of the five elements - Yellow Emperor, the earth dynasty into Fu Hsi, the wood dynasty. Liu's theory is based on the "I Ching" that not only because the "I Ching" have the message they need, but also because the "I Ching" is the classic of both Confucianism and Taoism. During the Western Han Dynasty Confucianism and Taoism had evolved into a heated political struggle. Whether prevailed Huang-lao Taoism in the early han dynasty or the period that the emperor Han Wudi rejected all kinds of theoretical schools but Confucius, both of the two intellectual groups had great influence that cannot be ignored. Because of this, both of the water dynasty and the earth dynasty were all questioned. Therefore, Liu's ignored the Hundred Schools of Thought and enabled the doctrine of "I Ching" as their rationale, the purpose was apparently to get the support of both Confucianism and Taoism. And because of this, the theory of Han is the fire dynasty was able to receive the unanimous recognition. Another invention of the theory of Han is the fire dynasty was how to use inter-promotion of five elements to define the way in which Liu Bang extinguished Qin dynasty. Liu Xiang and Liu Xin used the method of mother-son inheritance to vest Liu Bang and han dynasty the legitimacy of ruling the world. Then they made intercalary water dynasty to explain why the Qin dynasty perished after two emperors. Thus solved the two outstanding problems since early han dynasty. But the theory of Han is the fire dynasty which made by Liu Xiang and Liu Xin were intended to emphasize the Han dynasty and emperor Yao are both fire dynasty. In other words, this theory didn't emphasize that Han and Yao have direct blood relationship. But in the Period between the Two Han Dynasties, the divination scholars drew the theory of the Han is Yao’s progeny from the theory of the Han is fire dynasty, based on "Zuo Zhuan" and accompanied by various kinds of the divination ideology that connected han dynasty with Yao to make the Liu han's lineage into descendant of an eminent family. Thanks to this, the Guangwu emperor Liu xiu was able to rapidly occupy the highest point of theory thus made the han dynasty restored.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대(漢代) 요후화덕설(堯後火德說)의 성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