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 淸州地域己卯士林의 활동과 그 영향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7.12.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3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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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역사실학회 수록지정보 : 역사와실학 / 64권
저자명 : 고수연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기묘사림 黨籍類에 수록된 청주인물
Ⅲ. 청주 기묘사림의 활동
Ⅳ. 청주 기묘사림의 영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조선 중기 이후의 湖西地域 士族의 연구는 다소 편향된 연구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 湖西學派라고도 일컬어지는 西人-老論系 士林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다. 둘째, 湖西右道 중심으로 검토되었다. 셋째, 17세기 후반-18세기 전반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균형 있는 호서지역 사족 연구를 위해서 湖西左道 중 청주 지역의 16세기 인물로 己卯士林인 金淨·朴薰·韓忠의 활동과 그 의미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16세기 청주지역 출신 인물인 김정·박훈·한충이 기묘사림 黨籍類에 핵심인물로 수록되어 있었다.
둘째, 이들은 모두 기묘사림의 가장 주요 인물인 趙光祖와 깊이 교유하면서, 道學思想과 至治主義를 공유하고 있었다.
셋째, 청주 기묘사림은 그들의 사상을 담고있는 小學과 鄕約의 실천과 국가적 보급에 큰 역할을 하였다.
넷째, 17세기 기호학파의 본격적인 활동 이전인 16세기 중반에 청주 기묘사림을 제향 한 상현서원·신항서원이 호서좌도에 건립되어 지역 사림들에게 영향을 준 것은 물론 조선 서원의 탄생과 확산에도 역할을 하였다.
다섯째, 16세기 청주 기묘사림의 배출로 청주는 물론 호서좌도에는 향약과 『소학』의 실천과 보급이 더욱 강조되고 이를 교육하는 많은 서원이 건립되는 등 사림들이 지향한 성리학적 유교 질서가 지역사회에까지 안착한다. 이것은 金長生·宋時烈·宋浚吉 등으로 대표되는 17세기 호서우도 사림의 활동보다 빠른 것이다. 이러한 청주 기묘사림의 존재와 활동은 기호학파의 시작인 李齊賢·李穀·李穡·權近에서 李珥 사이의 150여 년의 간극을 메워주고 있다.
여섯째, 그러나 청주 기묘사림을 제향한 서원은 17세기 후반 이후에 이이·김장생·조헌·송준길·송시열 등 서인-노론계 인사가 추향되며, 주향으로 위차가 조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사액까지 노론계가 관여하면서 서원 건립 당시 강조되었던 청주 기묘명현의 정신과 영향력은 퇴색하고 서인-노론계의 잠식화가 가속화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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