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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 김일엽 연구 : [신여자]를 중심으로

*혜*
최초 등록일
2017.12.12
최종 저작일
2017.07
2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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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신여자』창간 배경
3. 『신여자』텍스트 분석
4. 『신여자』내용 분석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1920년대는 서구 문물을 받아들인 이후 소수의 교육을 받은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다. 그들은 ‘신여성’1)으로 불러지며 세간의 관심을 받았으나 남성중심사회에 서 그 관심은 그녀들의 사생활에 초점이 맞춰졌을 뿐, 사상적 논의나 문학 작품에 대한 학 술적인 분석으로 이어지지 않았다.2) 사생활이 문란하다는 사회의 비난은 신여성들의 반일독 립운동에 기여했던 활동들, 가정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자고 주장했던 여성운동들을 가려지 게 만들었다. 그녀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대 현실은 암담했다.
신여성이 등장 한 지 100년이 지난 오늘 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여성에 대한 사회의 시 선은 그 표현만 달리 한 채 그대로 남아있다. 침묵하지 않고 페미니즘3)을 외치는 여성들에 게 쏟아지는 화살은 100년 전 신여성들이 받았던 비난을 떠오르게 한다. 당대 한 신문의 논
평 「 가정평론; 함부로 부르는 신여성 」 에서는 조선 사회가 다른 사회에서는 보기 어려운 방 식으로 ‘신여성’을 사용하는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연애만 하여도 신여성이오 단발만 하여도 신여성이오 ... 그 당자가 자기 스스로 신여성이라 불러줌을 강청한 것은 아 니로되 어찌함인지 이 사회 사람들은 그것을 함부로 신여성이라 부르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함부로 신여성을 부르는 심리에는 “얼마큼 비웃는 의미도 들었고 미워하고 냉대하는 의미도 들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였다.4) 듣는 이가 단어 사용의 속내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당대 ‘신여성’이란 단어는 현대 우리가 생각하는 ‘신식 교육을 받은 여성’에 대한 자부심을 함의한 단어로의 쓰임보다는 허영의 꼬리표로 더욱 빈번하게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의식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로 성차별과 여성 혐오가 만연하다.

참고 자료

『동아일보』「『신여자』의 호평」, 1920. 5. 4.
『여성신문』「"우리가 김치녀?" 여성혐오 사회 저항 20대 뭉치다」, 2016. 5. 12.
『시사인』「여성의 경제적 지위는 여전히 OECD 꼴지」, 2016. 8. 25.
『매일신문』「신여성, ‘너희들은 무엇을 어덧느냐’」, 2017. 6. 10.
유진월 『김일엽의 <신여자> 연구>』, 푸른사상, 2006
김욱영, 「 1920-30년대 한국 여성잡지의 모성담론에 관한 연구 : '신여성','신가정','여성' 을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2, 한국소통학회, 2003.
김편주, 「 김편주 작품 : <청상의 생활> 」 『 여성문학연구 』 2, 한국여성문학학회, 1999. 김현자, 「김일엽 시의 자의식과 구도의 글쓰기」『한국시학연구』9, 한국시학회, 2003. 박용옥, 「1920년대 신여성 연구 - <신여자>와 <신여성>을 중심으로」『여성연구논총』
2,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2001.
서정자, 「일엽 김원주 <신여자> 그의 사상 다시읽기」『나혜석 연구』2, 나혜석학회, 2013.
송연옥, 「 민족주의와 페미니즘의 불행한 결렬 - 1930년대의 한국 ‘신여성’ 」 『 페미니즘
연구』1, 한국여성연구소, 2001.
유진월, 「김일엽의 <신여자> 출간과 그 의의」 『비교문화연구』5, 경희대학교 비교문화 연구소, 2002.
유진월, 「<신여자>에 나타난 근대 여성들의 글쓰기 양상 및 특성 연구」『여성문학연
구』14, 한국여성문학학회, 2005.
유진월, 「탕녀들의 행진- 여성으로 살기, 여성으로 글쓰기」『김일엽의 <신여자> 연
구 』 , 푸른사상, 2006. 윤영옥, 「1920~30년대 여성잡지에 나타난 신여성 개념의 의미 변화와 사회문화적 의의-
<신여성>을 중심으로」『국어문학』40, 국어문학회, 2005.
이성천, 「김일엽 문학에 나타난 “신여성” 담론 고찰」『한민족문화연구』39, 한민족문화 학회, 2012.
이화형 외, 「<신여자>와 근대 여성 담론의 형성」『어문연구 통권』118, 한국어문교육연 구회, 2003.
정현백, 「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 비교사적 고찰을 중심으로 」 『 페미니즘 연구 』 1, 한국 여성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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