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가부장제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0.21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9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아시아일본학회 수록지정보 : 일본문화연구 / 64권
저자명 : 박동석

목차

국문초록
서론
1. 가부장제와 페미니즘
2. 페미니즘에서의 가부장제개념
3. 선행연구와 문제점
4. 페미니즘과 가부장제 문제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한국어 초록

현대사회에서의 가부장제(家父長制)개념은 아주 고전적이며 진부한 인상을 준다. 또한 가부장제는 페미니즘에 있어서도 남성에 의한 여성의 지배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용어이자 개념이기도하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사회적인 관점으로 볼 때 가부장제를 논하는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비쳐질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본가족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가부장제에 대한 연구와 분석은 필요한 것이며 사회적으로도 쉽게 잊혀 져서는 안 될 제도인 것은 분명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페미니즘에서 가부장제가 어떻게 대표적인 개념이 되었는가를 집중분석한다. 그리고 가부장제라는 개념이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당시의 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고찰해 보고자한다.
아울러 일본의 페미니즘에서 가부장제개념을 기존의 학문(사회학, 문화인류학)내에서 재정립해 보고자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주로 세치야마 가쿠(瀬地山角)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이를 통해 일본의 가부장제개념의 역사를 분석함으로써 당시 사회에서 이루어졌던 논쟁과 문제점들을 재조명해 본다.
결론적으로 과연 이와 같은 가부장제개념이 오늘날의 일본사회에서도 통용되는 존재가치가 있는가를 고찰해 보았다.

영어 초록

現代社会での家父長制概念とはずいぶん古典的で古臭い概念に見えるかもしれない。また日本の家父長制はフェミニズムにおいても、男性による女性の支配を指す鍵概念でもあった。このように現代社会の観点から見ると家父長制を論ずる自体が時代遅れの発想みたいに映るかもしれない。しかし、日本の家族社会学の観点から見て家父長制に関する研究と分析は必要なものであり、社会的にも忘れられてはならない制度である。
本論文では、日本のフェミニズムにおいて家父長制が鍵概念となったのか、家父長制ということばにどのような意味が込められてきたのか、家父長制という概念が何を提起してきたのか、そしてどのような概念として考えられるべきか、家父長制という概念は必要なのか不要なのか、を検討していくことは無駄ではあるまい。
そして、日本のフェミニズムでの家父長制概念を既存の学問(社会学、文化人類学)の中で再検討してみることに研究の目的がある。これのために主に瀬地山角の研究結果を中心に検討する。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일본의 가부장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