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이미지의 문화사 : 잡지 『신여성』에 나타난 어린이 이미지

등록일 2017.09.0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7페이지 | 가격 7,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문학연구학회 수록지정보 : 현대문학의 연구 / 62권
저자명 : 이지원 ( Lee Ji-won )

없음

한국어 초록

이 글은 1920, 30년대를 대표하는 여성잡지였던 『신여성』에 나타난 어린이 이미지에 대한 연구이다. 『신여성』을 발행한 방정환을 비롯한 천도교청년회의 주체들은 『신여성』을 통해 크게 두 가지 담론에 기초한 어린이 이미지를 표상하고 유통시켰다. 하나는 신여성의 `신가정` 모성 담론 속의 어린이 이미지였다. 여성 자신의 인격과 개성에 대한 존중, 자유연애와 자유결혼, 정조에 대한 도전, 남녀평등, 여성해방 등 신여성으로서 근대적 개인적 욕망을 사회적으로 실현하는 것이 제한된 상황에서, 현모양처라는 혼종된 모더니티 담론을 받아들였다. 신여성은 구여성과 달리 과학적이고 위생적으로 모성을 발휘하는 주체로서, 어린이는 신여성=전문적인 어머니의 임신, 출산, 육아를 발휘하는 대상으로 그려졌다. 신여성의 자유연애는 부부중심의 `신가정`을 이상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는데, 이때 어린이는 자유연애를 통해 원만한 가정을 꾸리는 `신가정`의 필수적인 요소였다. 이러한 신여성의 모성· `신가정` 담론에서 기초한 어린이의 이미지는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타자화된 존재로서 그려지고 있었다. 『신여성』에 나타난 또 다른 어린이 이미지는 동심시선(童心是仙) 담론의 어린이의 이미지였다. 그것은 방정환이 동심천사주의 어린이운동을 전개하면서 지향하였던 어린이의 이미지였다. 동심천사주의는 순진무구한 존재로서 어린이를 하나의 이상으로 삼았으나, 현실적으로는 민족의 미래를 직접 책임지고 만들어 갈 계몽적이고 적극적인 주체로서 `어린이`를 추구하고 있었다. 또한 활달하게 주체적으로 놀이하면서 성장하는 어린이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여성성과 아동성이 결합한 독립된주체로서 여자 어린이의 이미지화도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신여성』에 나타난 여자어린이의 이미지는 근대적 소비와 놀이 문화에 노출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에서 혜택 받은 여자어린이, 공주님의 이미지였다. 식민지시기 대부분의 여자어린이의 현실과는 거리가 있는 이미지였지만, 여자 어린이의 이미지를 분리해냈다는 것은 어린이의 성별적 차이를 인정하면서, 미래의 신여성·여학생으로의 성장을 예비하는 시선이 담겨 있었다고 본다. 이와 같이 『신여성』을 발행한 방정환을 비롯한 천도교청년회의 주체들은 『신여성』을 통해 신여성 담론과 어린이 담론에 기초한 어린이 이미지를 만들고 유통시켰다. 그것은 어린이에 대한 이미지가 신여성을 매개체(agent)로 하였기에 신여성의 욕망과 좌절이 투영된 대상으로서 어린이 이미지였다. 그리하여 신여성의 `신가정` 모성 담론 속에서 어린이를 대상화하기도 하고, 동심 천사적인 낭만적 어린이와 여자 어린이를 독립된 주체로 그리는 복합적인 이미지였다.

영어 초록

This article is a study of images of children shown in "New Women" which was a women`s magazine representing the 1920s and 1930s. Through the "New Woman", the images of the children based on two discourses were displayed and circulated. One was the image of a child in a new woman`s "New Home" discourse of motherhood. Respecting the personality and personality of women themselves, in the situation where social realization of modern individual`s desire as a new woman such as gender equality, liberation of women, etc. is restricted as a matter of free love affair and free marriage, chastity, a good wife I received mixed discourse of modernity called wise mother. Unlike the old woman, the new woman was drawn on subjects that exercise maternity in terms of science and hygiene, and the child was shown to exhibit pregnancy, childbirth, child rearing of a new woman = professional mother. Another children`s image shown in "New Woman" was an image of a children angelism(childish mind-blowing) discourse. It was an image of a child oriented while Bang Jeong-hwan developed a movement of a children angelism. Children angelism is pursuing "child" as an enlightening and aggressive entity that more than one child as innocent existence, realistically directly in charge of the national future will be made directly. He emphasized children growing while playing subjectively and actively. And an image of a female child as an independent entity combined with female sexuality was also displayed. In conclusion, Bang Jeong-hwan and members of the Cheondo-kyo Young Men`s Association created and distributed images of children based on new women`s discourse and children`s discourse via "new women". The image of a children was an image of projected with the desire and frustration of a new woman because the new woman was an agent, and in the new woman`s "new home“mothering discourse. And a composite image that depicts the concentric angelic romantic children and women`s children as separate entities. These composite images showed the gap between the actual conditions of children in the colonial modern period and the children aiming to be a personality subject.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어린이 이미지의 문화사 : 잡지 『신여성』에 나타난 어린이 이미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