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홍과 정희 : 이상 문학의 여성 표상과 재현의 정치학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7.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9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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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수록지정보 : 아시아여성연구 / 56권 / 1호
저자명 : 하신애

목차

논문요약
I. 들어가며: 이상 문학/연구사에 나타난 여성 재현의 프레임
II. 정치-이전의 물질적 신체와 ‘원시적 열정’
III. 남성 텍스트를 향한 언어적 침투와 정치적 생존법으로서의 ‘번신술
IV.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글은 언어 혹은 발화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어 이상 문학에 등장하는 여성들을 포착함으로써 정치적 삶을 향한 당대 여성들의 도정을 밝혀내려는 시도의 일환이다. 이상에 관한 수많은 연구들 중에서도 여성과 관련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편인데, 지금까지 이상 문학의 여성 표상에 대한 연구들은 이상 문학의 대표적인 여성상인 금홍과 정희 중 어느 한 쪽만을 비중 있게 다루거나, ‘신여성’⋅‘카페 여급’이라는 일관된 맥락으로 여성상 모두를 분석함으로써 이 둘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포착해 내는 데에는 다소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발화’를 기점으로 하여 이상 문학에 재현된 각각의 여성 표상이 지니는 차이점을 부각시킨 후, 이러한 차이가 작품 내 서술기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한 차이를 기반으로 이들은 이상 문학이 부여하는 재현의 프레임에 대하여 각각 어떠한 대응으로 나아가게 되는지를 분석했다. 금홍의 경우 “궁극적 본능만을 갖춘 무지(無知)의 원인(原人)”이라는 프레임 내부에 포섭/고착되는 과정을 살펴보는 한편, 자신의 신체에 부여된 ‘원시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려 표출함으로써 “장지문”으로 표상되는 원시/근대의 경계에 흠집을 내는 대응으로 나아가게 됨을 분석했다. 정희의 경우 ‘말하는 입’을 획득한 여성이 이상 문학 안팎을 둘러싼 담론의 장에 ‘언어적으로’ 뛰어듦으로써 남성 텍스트로 하여금 어떠한 균열을 겪게 하는지, 또한 응결된 재현의 프레임에 침투함으로써 어떻게 그 고정성을 흐트러뜨리는지를 살펴보았다.

영어 초록

This paper focuses on comparing and analyzing two different female representations in Leesang"s literature-Geumhong and Jeonghui. Leesang"s literary works provide remarkable research points by capturing relationships between colonized male intellectuals and colonized female figures at the time. In Leesang"s literature, the female character, “Geumhong”, transforms from an uneducated local hostess into “Jeonghui”, a feminine intellectual with a college education. Each phase of alteration in this transformation is worthy of notice. Geumhong, or Jeonghui, has been discussed as an incarnation of erotic desire or a symbol of complicated dating relationships, but they are actually reflections on colonized female figures of the day who wanted to access social spheres, speak in pubic, and promote their political survival. It represents a real reflection on the journeys of females permitted to exist only through gestures or actions, not speech, from simple “material bodies” to political entities with voices they can use to express their intentions. This runs in contrast to the atmosphere of that period, in which only males could be a subject of speech in 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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