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기에 성립한 윤리학 개념과 한국유학 이해의 방향성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5.1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3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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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인문학연구 / 52권
저자명 : 김현수

목차

국문초록
Ⅰ. 글머리
Ⅱ. 일본 근대의 번역문화와 ethics의 번역어로써의 倫理學
Ⅲ. 근대 한국에서의 ethics의 번역과 倫理學 수용
Ⅳ. Ethics의 번역어 倫理學에 함의된 서구 보편주의와 근대성
Ⅴ. 맺음말: 한국 유학 이해의 방향성 모색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어떠한 기준으로 한국 유학의 윤리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가에 하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여, 근대시기 일본에서 윤리학의 생성 과정과 한국에서 수용 · 정착되는 과정을 살핀 글이다. 윤리학이라는 개념은 근대시기 일본의 이노우에 데쓰지로(井上哲次郞)’가 『철학자휘』(1881)에서 에식스(ethics)의 번역어로 처음 제시했는데, 종래의 지식체계에 바탕한 것이 아닌 전통과 차별을 지향하면서 생성된 신조어이다. 이것이 한국에서 신해영의 『윤리학교과서』(1906)과 이해조의 “학해집성: 윤리학”(1908-1909)에서 나타났고, 안확의 『자각론』(1920)에 이르면 보편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런데 한국에서 수용 · 정착되는 과정은 기존 학문과 문화에 기반한 주체적 수용이라기보다는 일본의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전통과의 차별과 서구화와 근대화를 추구하는 형태였다. 따라서 윤리학이라는 틀에서 한국 유학의 윤리적 측면을 살펴보면, 한국 유학의 균열과 굴절을 일으키고 정체성을 모호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상황을 직시하고, 모토우 유우지로(元良勇次郞)의 윤리학적 견해나 고대 그리스 윤리학과 유교의 심성론, 수양론, 예론의 공통점을 찾는 방법을 통해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영어 초록

This paper is research for how to understand korean confucianism’s parts of yulrihak(倫理學: ethics) and yulrihak was accepted and established on modern period of Korea. Inoue dechjiro(井上哲次郞) japanese scholar translated from ethics by yulrihak being created with discrimination from traditional knowledge system for first time[Dictionary of Philosophy(1881)]. In modern period of Korea, yulrihak was first time appeared in yulrihak textbook(1906) of Hyeyung Shin(申海永) and “yulrihak”(1908 - 1909) of Haejo Lee(李海朝) and it commonly accepted in Awakening theory(1920) of Hwak Ahn(安廓). By the way, the procedure of settling and accepting was not based on traditional study and culture. that was passive and uncritical accepted yulrihak being japanese translated word, and pursuit of Westernization and modernization. Therefore if korean confucianism’s parts of ethics is looked by concept of yulrihak, korean confucianism will stir up divisions and refraction. This paper is in the face of these problem and suggests proper understanding method of Korean confucianism by Motou yuujiro(元良勇次郞)’s theory of ethics and finding of common between the ancient Greek ethics and Confucian theory of mind, theory of cultivating, theory of li(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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