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에서 에큐메니칼 운동과 로잔 운동의 신학적 수렴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6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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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기독교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기독교신학논총 / 104권
저자명 : 송인설

목차

I. 서론
II. 에큐메니칼 운동의 교회론
III. 로잔 운동의 교회론
IV. 결론
참고문헌
한글초록

한국어 초록

20세기는 교회론의 세기였다. 교회론에 대한 연구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왔다. 이것은 우선 교회의 위기 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듯하다. 또한 전통적 교회론으로 대답할 수 없는 새로운 신학적 문제들이 계속 나타나서 그랬던 것 같다. 20세기 교회론의 발전은 우선 에큐메니칼 운동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면 같은 20세기를 살아온 복음주의는 어떠했을까? 복음주의는 대개 교회론이 약하다는 평가를 들었다. 20세기 복음주의는 에큐메니칼 교회론에 상응하는 교회론을 발전시켰을까? 교회론의 발전을 연구하기 위해 필자는 20세기 에큐메니칼 운동과 복음주의 운동을 비교해 볼 필요성을 느끼고, 에큐메니칼 문서와 로잔 문서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에큐메니칼 운동의 교회론과 로잔 운동의 교회론이 교회의 본성과 사역과 조직에서 기본적 일치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려고 한다. 첫째, 교회의 본성을 그리스도인 공동체로 본 점, 둘째, 교회의 사역을 하나님의 선교와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고 구체적으로 예배와 증거와 섬김과 양육 등의 사역을 행한다고 본 점, 셋째, 교회 조직에서 평신도 사역과 안수받은 교역의 이중 구조를 인정한 점에서 일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논문은 에큐메니칼 운동과 로잔 운동이 기본적인 교회론에서 신학적으로 수렴하고 있다고 결론내리고자 한다. 사실 로잔은 선교 운동이었기 때문에 에큐메니칼 운동과 비교해 볼 때 최소한의 교회론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필자는 한국 복음주의 교회가 로잔이 선교뿐만 아니라 교회론에서도 이러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에 주목하고, 그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보기를 기대한다.

영어 초록

The 20th century witnessed the explosion of the ecclesiological books. This seems to reflect the crisis of church worldwide. And the unanswerable questions about the church have seemed to emerge in this period. One example of this success was the ecumenical ecclesiology. Then, what is the case with the evangelicalism? Usually the evangelicalism is evaluated to be weak in ecclesiolgy. Did not the evangelicalism possibly develop its own ecclesiology? If it did, could it possibly develop its ecclesiology corresponding to the ecumenical one? To answer this question, the author would explore both the ecumenical documents and the Lausanne ones.
This study proposes that the ecumenical movement and the Lausanne movement reach their basic consensus in nature and work and organization of the church. First, they regard the church’s nature as Christian community. Second, they recognize the church’s work as participating in the “mission of God,” the works of the Kingdom of God, including worship, witness, service, and nurturing. Third, they take the dual structure of layman’s ministry and ordained ministry in church’s organization. It means that church oganization needs the dual structure of both God’s people and the leadership to equip them for the mission. The thesis is that the ecumenical movement and the Lausanne movement converge on the basic ecclesiology. Actually the Lausanne develops the minimal ecclesiology, because it was a mission movement. Nevertheless, the author wishes that Korean evangelical churches acknowledge the Lausanne’s success in ecclesiology as well as mission and reflect on its mean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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