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상징으로서의 크리스탈 - 낭만주의 전통의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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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독일언어문학회(구 독일언어문학연구회) 수록지정보 : 독일언어문학 / 74권
저자명 : 타냐루트케 ( Rudtke Tanj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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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낭만주의시대의 한 가지 특징은 광물학과 인문학의 융합이다. 낭만주의시대는 문학을 세계의 문학화 과정이라고 보는 콘셉트 아래 학술적 사실의 문학화를 포괄적으로 진행시켰다. 특히 노발리스에게서는 작가적 자기성찰과 광물학적 모티프 사이의 연관성이 확인된다. 크리스탈의 경우 구조적으로 대상을 지칭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신비화시켜 그 이상의 것을 암시하고 있는데 이는 특히 미완성 소설 『하인리히 폰 오프터딩엔』에서 나타난다. 이런 문학적 전통을 이어받아 넬리 작스(Nelly Sachs, 1891-1970)나 알렉산더 니츠베르그(Alexander Nitzberg, 1969- )의 현대시에서 크리스탈의 이미지가 작가적 상징으로 나타난다. 넬리 작스의 시들은 유태교나 기독교의 신비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매번 상이한 암석상징을 사용한다. 여기에 기존의 문학텍스트들이 변주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노발리스 같은 초기 낭만주의나 동화, 연금술적 상상력 등이 가미된다. 이들은 시인이 모티프를 발전시키는 원천이 되는 것이다. 소하르시(Sohargedicht)에서는 다양한 보석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크리스탈은 글쓰기과정을 상징한다. 현재 독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알렉산더 니츠베르그의 시에서도 크리스탈이 작가의 창작과정을 총칭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여기에서 형식과 구조는 그가 시에서 매번 언어이미지로 전환시켜 변주하는 기본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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