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적 공감론이 중학교 도덕교육에 주는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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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흄과 셸러의 공감론
1. 공감의 의미
2. 공감이 작용하는 방식
Ⅲ. 윤리학적 공감론의 중학교 도덕 교육적 함의
1. 중학교 도덕 교과서에 나타나 있는 공감적 모방 교육
2. 공감 교육의 주체인 교사의 역할
Ⅳ.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 연구 목적
우리의 도덕성 형성에 있어 도덕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적 본성을 깨닫고 도덕적 가치관과 신념, 태도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과 동시에 타인과의 도덕성 발달을 위하여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는 원리와 방법을 도덕 교육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우리가 도덕적 사고와 행위의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도덕성은 지식과 규범의 이해로부터 판단되는 이성적 판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에 대한 공감과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정서적 판단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정서의 발달과 작용에 의해 도덕성은 인간은 내면에서부터 도덕적 행위의 실천 동기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정서적 판단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가지 경험과 교육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 할 수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인간의 ‘공감’ 능력을 통하여 형성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덕교육에서의 진정한 도덕성 함양을 위한 ‘공감’ 교육의 필요성에 목적을 두고, 도덕교육에 있어 도덕적 정서인 공감의 의미에 주목하였다. 인간의 도덕적 행위에 있어서 이성적 판단보다는 정서적 판단에 우위를 두고 있는 철학자들의 사상을 바탕으로, 도덕교육에서의 도덕성 형성에 있어 공감의 의미와 공감이 작용하는 방식을 살펴본 후, 그것이 중학교 도덕 교육의 공감 교육을 위해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2. 연구 방법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흄과 셸러의 윤리학적 공감론에 나타난 공감이 무엇인지 탐구하여 그것이 중학교 도덕 교육에 주는 함의를 찾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공감에 관한 이론적 접근을 위한 문헌 연구법을 활용 하였다. 먼저 흄의 경우에는 그의 공감론에 관한 대표적 저서인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제2권 : 정념에 관하여』와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제3권 : 도덕에 관하여』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공감에 관한 주장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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