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극사실 회화의 이중구조에 대한 연구: 1970-80년대 극사실 회화를 중심으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7.02.01
최종 저작일
2016.11
2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60권
저자명 : 허나영

목차

Ⅰ. 서론
II. 1970-80년대 한국 극사실 회화의 역사적 궤적
III. 한국 극사실 회화의 이중 구조
IV. 이중구조를 통한 확장적 이해 가능성
V.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 하이퍼리얼리즘 회화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이미
1970-80년대에 등장했던 한국 극사실 회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단색화와 민중미술에 비
해 세가 약하였고 서구미술의 아류로 평가절하 되면서, 그간 관련한 연구가 면밀히 진행되지
못했다. 이에 본고에서는 1970-80년대 한국 극사실 회화의 미술사적 위치와 용어를 재규정하
고, 그 정체성을 찾고자 한다.
그간 한국 극사실 회화에 대한 논의는 주로 주요 형상과 그 소재에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
만 이는 한국 극사실 회화의 정체성을 규명하고 그 의미를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극사실적 기법으로 표현된 형상과 캔버스의 평면성을 강조하는 배경 간의 이중 구조에 주목
하고자 한다. 작품 속 형상의 특성은 작가 개인의 경험 속 사물을 극사실적 기법으로 표현하
였으며 인간적인 흔적을 함께 나타난다. 그런데 이러한 형상은 르네상스적 원근법적 공간이
아닌, 캔버스의 평면과 평행하여 평면성을 드러나는 형태로 배치되고 이는 배경을 통해 극대
화된다. 결과적으로 형상과 배경의 이중구조는 캔버스의 프레임 안에서 환영적 현실을 만들
어내면서도 실재 캔버스라는 사물을 강조하는 두 가지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관람자는 형
상을 캔버스 틀 안의 현실로 인식하면서도 동시에 캔버스라는 실재 사물을 동시에 인식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극사실주의 작품에서 캔버스 속 가상현실을 만드는 형상과 캔버스의 평면성을
강조하는 배경 간에 형성되는 이중 구조는 형상과 배경을 절묘하게 조합하고 화면과 관람자
간의 상호교환을 만들어내면서, 극사실 회화만의 차별적 특성을 이룬다.

영어 초록

To g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recent Korean contemporary art, I studied
the Korea hyperrealism paintings, a style which started in the period of the
1970s-1980s. This article aims at putting in the position of Korea hyperrealism
painting in Korean art history, define its critical terms, and uncover its identity.
Most discussions of Korea hyperrealism painting have focused on figures and their
subject matter. However, these discussions are limited in that they did not clearly
identify Korea hyperrealism painting and extend the meaning of them. From this
point, It is significant that the double structure is defined by the interaction
between ‘figures’ expressed by a hyperelastic technique and ‘grounds’ which
strengthen the surfaces of the canvases. The figures in these artworks are painted
in great detail and derive from the artists’ personal experiences.
Therefore the double structure between the figures and the grounds in Korea
hyperrealism paintings has the two roles of creating illusionistic reality in the
frames of the canvas and thus emphasizing the objectivity of the actual canvas.
Therefore, the viewer gains a sense of reality in the figures on the frames of the
canvas while also observing the real object in the form of the canvas. This ironic
double structure consisting of virtual reality figures and the planar grounds of the
canvas mixes the figures and grounds exquisitely and creates interaction between
the surfaces and viewers, thus uncovering the identity of Korean hyperrealism
painting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극사실 회화의 이중구조에 대한 연구: 1970-80년대 극사실 회화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