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부채구조 : 재벌기업과 비재벌기업의 비교

최초 등록일
2003.07.10
최종 저작일
1999.01
2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국제경제학회 수록지정보 : 국제경제연구 / 5권 / 1호
저자명 : 이종화(Jong Wha Lee),이영수(Young Soo Lee)

한국어 초록

최근 한국경제가 금융위기를 겪게 된 시점에서 기업들의 과도한 차입경영으로 인한 높은 부채비율이 한국경제의 근본적인 문제점인 것으로 지적받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부채비율추이와 결정요인을 1981-1996년 기간에 걸친 1만 64개의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기업의 부채비율은 1981년 이후 점차 하락한 후, 1989년을 기점으로 다시 크게 상승하여 왔으며, 1-5대 및 6-30대의 재벌그룹은 비재벌기업에 비해 평균적으로 더 높은 부채비율을 보인다. 특히 부채비율을 결정하는 기업규모, 성장률, 유형고정자산, 수익률 등의 요인을 조정한 이후에도 1-5대 및 6-30대 재벌그룹의 부채수준은 비재벌기업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경제에서 재벌그룹이 차입경영에 더 의존하였음을 입증하고 있다. 또, 부채구조의 변화를 보면 1989년 이후 1-5대 재벌그룹의 해외부채비율이 크게 상승하였으며, 또한 6-30대 재벌그룹의 국내부채비율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기업의 부채구조 : 재벌기업과 비재벌기업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