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식민지기 대만과 조선의 공업화 비교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7페이지 | 가격 7,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경제사학회 수록지정보 : 경제사학 / 29권
저자명 : 김낙년(Nak Nyeon Kim)

없음

한국어 초록

본고는 식민지기에 전재된 대만과 조선의 공업화 실태를 비교한 것이다. 식민지 경제제도를 본국에 동화하고자 한 일본의 지배방식은 무역과 식민지투자를 통하여 식민지경제를 유사한 방향으로 변화시켰다. 식민지경제의 무역의존 심화와 농업의 수출산업화, 일본자본의 유입과 이식공업화의 전개, 그 속에서 민족공업이 성장하였다는 점은 그러한 예이다. 다만 대만과 조선의 상이한 초기조건에 규정되어 적지 않은 차이점이 발견된다. 대만의 공업화는 전통 산업인 농산물 가공공업이 존재하였고 여기에 일본 자본이 조기에 진출함에 따라 수출산업으로 발전하였다는 점, 그 결과 조선에 비해 농·공 간의 연계가 강하였으며 1920년대까지 높은 산업성장을 보였다는 점, 그러나 대만공업은 1930년대 이후에도 농산물가공업 중심의 구조를 벗어나지 못한 데 비하여 조선은 이 시기에 일본 자본의 유입에 힘입어 공업화가 본격화되었다는 점, 또한 공업생산의 형태에서는 조선은 대만에 비해 가내공업의 비중이 매우 높고 자가 소비적인 성격을 띠었는데, 그것은 조선이 상품경제의 발달이 낮을 뿐만 아니라 계절적 편중이 심한 농업노동의 특성에도 기인한다는 점 등이 밝혀졌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논문 : 식민지기 대만과 조선의 공업화 비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