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크의 영적 순례 : 『 순수와 경험의 노래 』 에 나타난 구원관

저작시기 2000.01 |등록일 2003.07.1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7페이지 | 가격 5,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문학과종교학회 수록지정보 : 문학과종교 / 5권 / 1호 / 217 ~ 233 페이지
저자명 : 박영원(Young Won Park)

없음

한국어 초록

윌리엄 블레이크 (William Blake)의 『순수와 경험의 노래』(Song of Innocence and of Experience)는 성서적 상징과 이미지를 가지고 인간의 성장과정을 그린 영적 알레고리(spiritual allegory)로 간주될 수 있다. 블레이크의 순수(innocence)-경험(experience)-한층 높은 순수(higher innocence)의 3단계 과정은 어린 시절의 순결함과 기성세대의 사악함과 위선을 풍자적으로 대비시킨 변증법적인 논리로 그려진다. 블레이크에게 있어서 순수는 에덴을 상징하는죄 없는 상태이며 이것은 파괴 직전의 불완전한 단계이다. 이것은 시들기 직전의 장미와 같이 파멸을 집행하는 악의 침입이 기정 사실화되어있는 위기의 상태이다. 그래서 순수한 아이들은 착취하는 손에 맡겨져 아이러니컬한 행복에 빠져 죽어간다. 블레이크의 경험의 세계는 이성이 지배하는 타락한 세상을 의미한다. 인간은 이성이 만든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제도의 희생자이며 그 제도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잠든 거대한 집단이다. 시인은 타락한 인간들이 잠든 상태에서 일어나 죄악이 해결된 천국을 바라보도록 요구한다. 그의 시는 그러므로 어린양(Little Lamb)에 대한 노래이며 그의 양털가죽은 인간의 수치, 즉 죄악을 가려주는 희생임을 선언한다. 블레이크는 순수와 죄라는 두 가지 상반물이 대치하면서 인간의 궁극적인 목표인 구원에 도달하는 과정을 그린 자신의 시를 복음으로 간주한다. 그는 억압하는 기성교회나 위선적인 사회의 제도적 굴레에 가려진 근본적인 기독교의 신앙원칙을 나름대로 역설하는 예언자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블레이크의 영적 순례 : 『 순수와 경험의 노래 』 에 나타난 구원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