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슨의 시에 나타난 신앙의 문제

저작시기 2000.01 |등록일 2003.07.1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문학과종교학회 수록지정보 : 문학과종교 / 5권 / 1호 / 155 ~ 179 페이지
저자명 : 김숭희(Soong Hee Kim)

없음

한국어 초록

다윈의 「종의 기원」이 발표되었던 1859년을 정점으로 하여 빅토리아조의 지적 논쟁의 핵심은 주로 종교적인 것이었다. 지질학과 고생물학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자연과학적 발견들 뿐 아니라, 과학적이고 역사적인 접근 방법에 입각한 새로운 성서 해석 방법 등에 의해서 전통적인 기독교의 가르침이 정면으로 도전을 받았으며, 종교적 가치의 붕괴로 인하여 야기된 `신앙의 상실`은 다양한 사회 변화의 소용돌이의 한 가운데 처했던 빅토리아인들에게 `정체성의 위기 의식`을 고조시킴으로써 그들의 정신적 불안을 극대화시켰기 때문이다. 과학과 종교의 대립적 양상은 이 시대의 거의 모든 문학 작품에 반영되어 있지만, 특히 테니슨의 시에서 그 전형적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테니슨의 시에서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이 어떻게 구체화 되었으며, 또한 테니슨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하는 문제들을, 그의 존재론적 위기 의식의 표출, 그의 신앙의 특성, 회의를 통한 신앙에의 접근, 지식의 한계와 지혜의 역할, 영적 (또는 신비) 체험의 본질 및 그 효용성 등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테니슨의 신앙의 가장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 신앙이 `영혼의 불멸성`에 대한 믿음과 더불어 영원한 세계에의 희망을 보증하는 동시에, 현재의 삶에 목적과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현실을 견딜 만한 것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테니슨의 모든 작품은 신앙에 대한 회의에서 출발하여 확신을 향해 나아가는 긴 여정에 대한 충실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테니슨이 일평생 과학의 위협으로부터 지켜 내기 위해서 분투했던 종교적 신념 즉 신비 체험을, 신의 존재를 입증하고 영혼의 불멸성을 보장하는 가장 확실한 내면의 증거로 삼고 있다는 점이, 우주의 신비와 기원을 밝히고자 끊임없이 시도하는 현대 과학자들의 주장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이다. 니이체가 `신의 죽음`을 선포한 때로부터 1세기가 지난 오늘날, 과학과 기술의 괄목할 만한 진보를 이룩한 현대인은 조만간 복제 인간의 출현을 목격하기에 이르렀다. 이 시대에 테니슨의 신앙이라는 화두가 새삼스러이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가 여전히 우리의 영전 실존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이며, 테니슨의 시를 통해서 우리의 종교적 회의와 확신의 한 전거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테니슨의 시에 나타난 신앙의 문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