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 : 고대 노예제 사회 ; 로마 노예제의 기원과 발전

저작시기 1987.01 |등록일 2003.07.1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7페이지 | 가격 7,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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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서양고전학회 수록지정보 : 서양고전학연구 / 1권 / 111 ~ 147 페이지
저자명 : 김경현(Kyung Hyun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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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本考는 로마가 단순한 奴隸保有社會로부터 古代世界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奴隸制社會로 전환하는 과정을 개관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노예제사회에 대한 定義는 다양하나, 필자는 그것을 노예노동이 `경제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사회`라고 이해하고 있다. 그런데 古代世界의 經濟의 基礎는 農嶪이었음이 통념으로 되어 있으므로, 古代의 노예제사회란 의당 農嶪生産이 奴隸勞動에 의존하고 있는 社會여야 할 것이다. 共化政期의 이탈리아와 시실리는 그러한 單純論理가 요구하는 資格要件을 갖추고 있는 듯이 보인다. 그러기에 古代奴隸制는 農嶪이 아니라 商工嶪에 이용되었다는 점을 들어 古代文明=奴隸制社會라는 Marx주의적 전통을 통박하고 있는 C.G.Starr조차도 로마만은 예외적인 경우였음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本考가 農村奴隸를 위주로 기술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인 셈이다. 마지막 章에 商工嶪部門의 노예와 非生産奴隸에 관한 논의로 포함시킨 것은 槪觀의 均衡을 의식한 탓도 있지만, 그보다는 對比를 통해 農村奴隸의 勞動組織 및 生活條件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리고 로마奴隸制 硏究에서 빼놓을 수 없는 主題인 奴隸叛亂은 그러한 對比에 기초하지 않고서는 충분히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필자는 로마社會에서 奴隸制가 발전하는 과정을 3단계로 區分하여 家父長制的 奴隸制,, 家內奴隸制, 勞動奴隸制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될터인데, 이에 대해서는 예비적 설명이 필요할 듯하다. 우선 家內長制的 노예제란 노예가 家內長權下의 家庭(oikos 혹은 familia)에 家財로 편입되어 있을 뿐 勞動이라는 측면에서는 이렇다할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한편 노동노예제란 노예가 대규모로 조직되어 노동에 투입되는 형식을 뜻한다. 그리고 가내노예제란 노예가 한 家計에 필수적인 노동력으로 전환되어 있으나 다만 소규모로 조직되는 것이 그 특징으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따라서 家內奴隸制의 단계란 家父長制的 노예제에서 勞動奴隸制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단계로 前者와는 노예의 존재양식의 質的인 면에서, 後者와는 最的인 면에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단계, 3단계에서, 先行하는 노예제양식이 완전히 소멸되어 버리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그 단계의 주된 양식들과 共存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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