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민족무용의 공연사적 변모양상

최초 등록일
2017.01.17
최종 저작일
2017.01
3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8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무용연구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 2016권
저자명 : 김해금 ( Jin Hai Jin ) , 김기화 ( Kim Ki-hwa )

한국어 초록

중국에서 조선민족무용은 매우 중요한 민족민간무용으로 정평이 나있다. 역사적으로도 조선의 무용은 과거 왕조시대인 수나라의 칠부기와 구부기, 당나라의 십부기에 `고려기`로 당당히 들어가 예술적으로 역량을 인정받아 왔다. 현재 중국북경무용대학교와 중앙민족대학교에서도 조선민족무용은 주요 중국민족민간무용으로 인정받아 정식 중국민족민간무용 교과에 편성되어 전승되고 있다. 중국 조선민족무용의 역사는 한 세기를 넘어 다시 반세기가 지나가고 있다. 중국내의 소수민족으로 그리고 한반도의 남한과 북한과는 같은 한민족의 뿌리를 갖고 있지만 이와는 또 다른 문화적 특성을 만들어 가야 하는 중국의 조선민족 무용가들에게 지나온 세기의 무용역사는 새로운 무용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본 연구는 중국 조선민족 무용의 공연사적 변모양상에 대해 논하였다. 중국의 정치·사회·경제적 동향을 중심으로 중국 조선민족무용의 공연연보를 다섯 시기로 구분하였다. 중국 근대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들은 시기구분의 중요한 기준점이 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 문화대혁명, 개혁개방 정책은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중국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켰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이전, 건국 이후의 문화혁명이전까지, 10여 년간의 문화혁명기, 개혁개방 초 10년, 개혁개방 이후 현재까지로 시기를 구분하여 무용공연의 흐름을 살펴본 결과 중국 조선민족무용이 정착기, 침체기, 성장기, 전환기의 단계적 발전을 이루며 변모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중국 조선민족무용은 지금까지 전승과 발전이라는 과제를 갖고 존속해 왔다. 민족문화토양과 함께 중국 사회와 문화에 적응하며 한반도 문화와는 구별될 수밖에 없는 되는 조선민족무용이 어떠한 형태로 남게 될지 알 수 없지만 이주초기 척박한 땅을 개간했던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민족과 체제의 융합을 끊임없이 시도하며 중국 조선민족무용의 예술적 발전을 지속해 나가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중국 조선민족무용의 공연사적 변모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