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의 자유주의 문제 : 그 전체상에 대하여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9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2페이지 | 가격 6,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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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수록지정보 : 시대와 철학 / 12권 / 1호
저자명 : 조경란(Kyung Lan 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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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중국 근대의 자유주의는 사회주의와의 양대 구도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의 자유주의자는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에 존재했던 `민주당파`, `무당파`지식인을 포괄한다. 이들 중 친국민당적이냐 친공산당적이냐에 따라 좌우파로 나눌 수 있고 이 논문은 각각의 대표자로 호적과 장동손에 주목한다. 이들에서 나타나는 자유주의의 특징은 개인의 자유와 이성을 기초로 하면서 경제적, 정치적 자유보다는 의지적, 도덕적 자유의 성격을 갖는다는 점이고 이는 자유주의가 전통사상과, 중국의 현재적 상황이라는 특수성과 구체적으로 결합한 결과이다. 그러나 이들은 사회평등(경제평등)의 비전을 수용하느냐의 여부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사회공도 문재 제기 등 자유주의 좌파에서 보이는 사민주의적 경향은 현재의 `자유주의 좌파 지식인`과 `비판적 지식인`이 가까스로 만나는 지점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영어 초록

中國近代自由主義該了解在與社會主義的兩大構圖中, 廣義的自由主義意思包括`民主黨派`和`無黨派`知識分子, 他們存在國民黨和共産黨之間. 他們當中, 按照親國民黨和親共産黨, 可以分開左派和右派, 這篇文章涉及把胡適和張東蓀作爲各各的代表者. 不用說那個根據個人自由和理性, 但他們的自由主義具有意志和道德的特徵比經濟和政治的特徵, 這樣的是自由主義是與中國的傳統思想和現在情況的特殊性的合作結果. 但他們接受社會平等(經濟平等)不同, 自由主義左派的社會民主主義傾向就是現在的`自由主義左派知識分子`和`批判的知識分子`的接點, 這個是可注目的部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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