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유토피아로서의 마르크스주의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0페이지 | 가격 6,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수록지정보 : 시대와 철학 / 11권 / 2호
저자명 : 박정호(Jeong Ho Park)

없음

한국어 초록

마르크스는 유토피아주의를 거부하는 자신의 강력한 현실주의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현실 `속에`있는 공산주의를 향한 전제조건과 수단들에 집착함으로써 스스로 딜레마에 봉착한다. 마르크스가 구상한 공산주의의 결정적 특징은 물질적 생산활동으로부터 해방된 자유롭고 창조적인 노동에 기반한 각 개인의 전면적 자기실현이다. 공산주의적 인간형은 금욕적·자기희생적·규율적 인간이 아니라 풍요로운 감각을 지닌 채 전면적 자기실현을 내적으로 욕구하는 자유로운 인간이다. 공산주의를 위한 전제조건은 생산력의 발전과 계급투쟁이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자기실현으로서의 생산력에 집착함으로써 자본주의적 성장과 희생을 정당화했으며 계급 이해를 투쟁수단으로 삼음으로써 자본주의적 활동 형식을 벗어나기 어려웠다.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 는 명제나 `인간의 본질은 사회적 관계의 앙상블` 이라는 명제도 객관주의적으로 해석되어 사회적 존재와 사회적 관계의 궁극적으로 인간들 간의 관계이며 결국 인간의 변화를 통해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가려왔다. 사회 변화를 집단적 구조 변혁에서가 아니라 `생활 현장에서 관계 속에 있는 인간의 변화` 에서 찾는 발상의 전환도 해봄직하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논문 : 유토피아로서의 마르크스주의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