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문화시대를 위한 철학 : 비극 의식의 미학과 자의식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8페이지 | 가격 5,3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수록지정보 : 시대와 철학 / 11권 / 2호
저자명 : 연효숙(Hyo Sook Yon)

없음

한국어 초록

현대 문화에서 비극적 세계관을 찾는 근본적인 이유는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함이다. 잃어버린 나를 찾기 위한 철학사적 탐색의 출발은 플라톤주의의 전복에서 비롯되며, 근대 칸트와 헤겔의 철학적 반성의 사유가 비극적으로 규정될 수 있는 것도 이 맥락에서이다. 그러나 마음의 감옥을 만든 칸트와 무한한 자아의 힘을 과시한 헤겔의 비극 의식의 본질은 플라톤주의와 괘를 같이한다는 면에서 거짓의, 왜곡된 비극 의식에 불과하다. 니체에 따르면 비극 의식은 통일된 이론적 인간에서 분열된 주체로서의 직관적 인간으로, 이론적 세계관에서 비극적 세계관으로 탈바꿈할 때 진정 탄생한다. 비극 의식은 오히려 긍정과 기쁨, 다수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세계관 속에서 나타난다. 이 속에서 자아는 운명을 떠 안고 살아 갈 수밖에 없는 자폐적 인간이나 운명의 지배자로 자처하는 자만하는 인간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생성하고 확장해 나가는 차이의 논리를 감지한 자이다. 이제 진정한 비극 의식을 지닌 나는 새로운 개념의 창출을 통해 새로운 철학사 쓰기 작업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특집 : 문화시대를 위한 철학 : 비극 의식의 미학과 자의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