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 > 개체 , 힘 , 주름 : 라이프니츠의 자연철학

저작시기 1999.01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수록지정보 : 시대와 철학 / 10권 / 2호
저자명 : 이정우(Lee Jeong Woo)

없음

한국어 초록

현대 사회의 한 특징은 자연, 사물, 실재, 우주 등 가장 근본적인 개념들에 있어 커다란 동요가 생겨나고 있다는 점이다. 후기 자본주의 시대가 만들어낸 갖가지 인공물들과 함께 전통적인 실재 개념, 사물 개념은 무너지고 있고, 복제의 문제는 철학의 한 주요한 논쟁거리가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오늘날 우리에게는 자연과학이 아니라 자연철학이 요청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자연철학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자연철학이다. 우리는 라이프니츠에게서 전통과 (라이프니츠 당대의)현대를 아우르려는 노력을 본다. 라이프니츠는 당대의 기계론적 과학에 큰 공헌을 했으면서도, 개체, 힘/에네르기, 주름 개념 등을 통해 고대적 사유의 전통을 다시 부활시키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그의 사유는 근대 내내 하나의 맹랑한 사변으로 치부되었으나, 오늘날 들뢰즈의 철학과 프락탈 이론을 통해 그 독창성이 생생하게 부활하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라이프니츠 르네상스`가 이루어졌으나, 아직 이 측면에 관해서는 이렇다 할 연구들이 나오고 있지 않다. 이 글은 라이프니츠 자연철학의 의미를 되짚어 봄으로써, 한편으로 현대 철학과 현대 과학의 담론사적 뿌리를 잡아나가고자 한다. 다른 한편으로 앞으로 필자가 전개할 `기학(氣學)`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한다.

참고 자료

없음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lt; 논문 &gt; 개체 , 힘 , 주름 : 라이프니츠의 자연철학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