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 > 비트겐슈타인과 마르크스의 언어관

최초 등록일
2003.07.10
최종 저작일
1999.01
3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매주 스타벅스 기프티콘 지급!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수록지정보 : 시대와 철학 / 10권 / 2호
저자명 : 이영철(Lee Young Chul)

한국어 초록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의 후기 주저의 가장성과 있는 생각들을 피에로 스라파의 자극 덕택으로 들리고 있는데, 비트겐슈타인의 생각들은 아마도 스라파를 통해 마르크스적인 관점과 연결되는 것 같다. 왜냐하면 비트겐슈타인과 마르크스의 글들을 실제 검토해보면, 양자의 언어관에 근본적인 상통점이 발견된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이런 점을 구체화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다. 본론에서 이 글은 먼저 후기 비트겐슈타인의 접근 방법이 (적어도 부분적으로)변증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면을 지니고 있음을 보인 후에, 언어·실천·사회사이의 관계, 언어·사고·물질사이의 관계, 그리고 언어 이데올로기·철학사이의 관계에 대한 비트겐슈타인과 마르크스 견해를 구체적으로 비교하면서, 이 두 사람은, 다른 많은 점들에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언어와 관련된 이러한 핵심적인 문제들의 많은 부분에서 단지 피상적 차원의 것이 아니라 왜 근본적인 차원의 상통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만하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lt; 논문 &gt; 비트겐슈타인과 마르크스의 언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