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 다산 정약용의 ' 성기호설 ' 과 ' 지천 ' 의 수행론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6페이지 | 가격 6,1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종교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종교교육학연구 / 11권
저자명 : 정혜정(Hey Jung Jung)

없음

한국어 초록

다산은 心統性情의 一心을 대체(본체)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다산에 있어 性이란 체의 개념이 아니다. 性은 기호에 따른 것이지 고정된 理가 아니며 지존한 본체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性은 불교개념으로 말하면 色身이요 心은 法身이라 했고, 마음의 본체는 虛靈不昧, 또는 虛靈本體로서 맹자가 말한 大體와 같다고 하였다. 이 허령한 본체는 능엄경에 보이는 여래장성의 청정본연에서 온 말로 허령은 `虛而靈`의 준말로 `空而妙` 즉, 진공묘유와 통하는 개념이다. 이는 비어 있으면서도 신령함이 있는 비실체이기에 性도 고정된 것이 아닌 기호에 따라 결정되는 것임을 주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산은 이러한 본체관하에 성기호설을 전개하는데 먼저 그는 신형묘합을 말한다. 객관대상과 인간주관이 접촉할 때 그 門이 되고 길이 되는 것은 귀와 눈과 같은 감각기관이다. 따라서 다산에 의하면 인간의 선악은 그가 소유한 육체나 본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가 감관으로부터 정보가 들어왔을 때 이것이 대체를 따르느냐 어기느냐를 살펴 대체를 따르는 것이면 그대로 따르고 소체를 따르는 것이면 이를 제어하는 것에서 본연성이 성취된다. 따라서 인간본성의 실현은 대체를 알아 이를 밝게 섬기는 知天에 있다. 인간이 자신의 본연성(천명)을 알면 그 본성을 기르고 그 본성을 기르면 곧 성을 알게 된다. 그 천명을 받든다는 것은 막연한 것이 아니다. 인간이 받들어야 할 천명(본연성)은 천명 스스로가 인간 내면을 두드리고 속삭이며 간절히 알린다. 하늘을 안 이후에 선을 선택할 수 있고, 하늘을 알지 못하면 善을 택하지 못한다. 인간이 의리를 명백히 알면 善을 선택하여 고집할 수 있기에 기질의 병폐란 없게된다. 또한 지천공부란 다산이 이해한 불교처럼 마음을 끊는 좌선이 아니라 待人接物에 있어 적절함을 행하고 사유하는 것이다.

영어 초록

Dasan, Jung yak Yong is a philosopher in the late period of Josun dynasty. His thought is different from preuious thought because he is not to thinking the human nature as fixed but as liked. Of course his discuss can`t free himself from discourse of Neo-Confucianism. Nevertheless he is the reformer and criticizes the Neo-Confucianism. He argues the human nature as liked that is also influenced by the Sutra(楞嚴經) The idea of reality in Dasan` thought is Divinity(Spirit) and it is ranked together with One-Mind(一心) as a reality of Buddhism. He is not make a nature of reality but make a mind of reality. So human nature is only liking that is to like the good and to dislike the evil. To follow this nature is to follow the Heaven` Decree(天命) through To knowing and devoting the Heaven. He argue that human` Ultimate existence is in a human mind. So for man to be the divine, he realizes and devotes the Heaven in himself.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연구논문 : 다산 정약용의 ' 성기호설 ' 과 ' 지천 ' 의 수행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