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 주역 (周易)의 시간과 우주론 -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9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1페이지 | 가격 5,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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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양철학연구회 수록지정보 : 동양철학연구 / 24권
저자명 : 장원석(Won Suk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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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周易의 우주론을 시간을 중심으로 해석하려고 이를 비교 철학적으로 서술 하려는 시도이다. 周易의 전통은 인도-유럽적인 전통과는 달리 시간을 실재적이며 사물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가정하여 왔다. 周易에서 변화와 시간은 세계의 궁극적 사실이므로 이 변화와 시간을 규제하는 외적작인(external agency), 궁극적 실체(final substance) 혹은 제일원인 (the first principle)과 같은 서구 존재론적 전통의 주요개념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우리는 天이나 道와 같은 개념들을 분석하면 이들은 서구의 존재론적 개념과 같은 외적작인이 아님은 분명하다. 天은 특정한 형태가 없이 항상 변화해가며 만물의 생명력을 일으키며 부여해 주는 창조적 힘으로 잘 이해된다. 이 전통에서 창조력이란 기독교적 전통에서 보듯이 궁극적 실체의 최초의 한번의 행동이라기 보다는 만물의 자기 생성력의 연속으로 이해되어 진다. 그러므로 周易에서 주로 관심을 기울이는 주제는 무시간격인 (atemporal) 것이라기 보다 개인적이거나 사회적 사건의 의미가 충족되고 성취되는 적절한 시간(timeliness)이다. 周易의 전통은 시간, 공간 그리고 사물이 서로 분리할 수 없이 연결 지워 지고 있다. 주역에서 만물은 성장의 과정, 시간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이는 사물의 존재의 근원을 인과론적으로 추구하는 존재론의 발달 보다 사물이 시간과 더불어 변화 생성하는 우주적 진화론이 발전하게 끔 하는 이유가 되었다. 그 생성의 과정을 우리는 세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변화의 조짐 - 幾 2. 待對의 변화 - 음양 3. 새로움의 등장-日新이 그것이다. 주역에서 幾는 사물의 미묘한 시작의 조짐이기도 하면서 그것은 너무나 미묘한 것이어서 그것을 감지하고 때에 맞춰 결단을 내리는 사람은 강건한 사람일 뿐 아니라 神妙하기까지 하다 지금은 은미하고 유약한 변화의 조짐인 幾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비약적인 결과로서 진화하는 변화의 역동성을 군자는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주역이 보여주는 진화적 과정은 累積적인 국면의 쌓임과 동시에 작은 것의 누적이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나타내는 飛躍적 국면을 포괄하는 그 무엇이다. 감지할 수 없는 작은 변화의 조짐으로부터 진화되어 온 변화는 서로 대대하는 변화의 과정으로 접어들게 된다. 그것은 음과 양이라는 서로 상대되는 개념의 대응으로 묘사되어 지는 변화의 비교적 항상적인 모습이다. 음양은 구체적인 변화의 양상에 따라 음과 양은 다양한 이미지를 동원하며 적절하게 표현되는 것이다. 음과 양은 변화와 시간성 그리고 상호의존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음양을 추상적 형식으로 이해한 벤자민 슈월쯔의 이해를 비판하였다. 음양의 이해는 시간의 순환성과 직선성의 대한 논의와 연결 된다. 더크보드와 조셉 니담의 순환적 시간과 직선적 시간으로의 동양의 시간관 이해는 나선형적 전진이라는 개념으로 더 잘 이해 될 수 있는 듯하다. 그리하여 周易의 시간관은 과거의 모습을 반복하면서도 미래에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quot;새로움의 등장$quot;이 가능하게 되는 시간관으로 이해된다. 존 버트롱은 유가의 시간관을 도가와 불가의 그것과 비교하여 비대칭적이고 새로움의 등장을 보장하는 시간관으로 이해하고 이를 화이트헤드-하트션 적인 비대칭적 이고 열린 시간관과 의미있는 비교를 이루게 된다고 지적한다. 이는 정확한 이해로 보이며 儒家의 이러한 문명에 대한 새로움의 등장이라는 시간 이해는 곧 문명의 발전을 담지하는 도덕과 그 도덕적 인물들의 책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연결 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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